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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SUHD TV 첫 출시 10년 연속 1위 도전…OLED TV 경쟁 강한 자신감

삼성전자 SUHD TV 첫 출시 10년 연속 1위 도전

OLED TV 경쟁 강한 자신감

5일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이 삼성 SUHD 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SUHD TV를 출시하고 올해 10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에 도전한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5일 서울 강남 더 라움에서 'SUHD TV 미디어 행사'를 열고 "올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 10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세계 최초 공개된 SUHD TV는 지난해까지 9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가 퀀텀닷(quantum dot·양자점) 소재와 삼성전자만의 앞선 화질 기술을 결합해 탄생시킨 제품이다. 카드뮴을 쓰지않는 친환경 기술과 새로워진 패널, 피크 일루미네이터 기술로 기존 TV보다 2.5배고 밝고 더 깊은 명암비 표현이 가능하다. 리마스터링 엔진으로 콘텐츠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각 장면 밝기와 색감을 그대로 재현한다. 일반 풀HD급 콘텐츠도 UHD 업스케일링 기술을 거치면 4배 가량 선명한 UHD급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김 사장은 "올해 삼성 TV 키워드는 혁신"이라며 "지난해 전 세계 초고해상도(UHD) TV 시장 규모는 1300만대로, 전년보다 8배 증가했고 삼성전자는 미국과 유럽 UHD TV 시장에서 6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UHD TV 시장은 65% 성장했고, 65인치 이상 커브드 TV 가운데 삼성 커브드 TV가 80%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의 자체 운영체제(OS)인 타이젠을 탑재한 것과 관련해 김 사장은 "UHD TV 는 미래 스마트 가전의 중심이 되는 제품이다"며 "올해부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청소기까지 타이젠 OS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품의 성능을 한차원 끌어올릴 수 있는 콘텐츠 개발도 앞장설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UHD 콘텐츠 제작을 위해 'UHD 얼라이언스' 설립해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일부 영화사나 콘텐츠 제작사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미국에 이어 TV에 적합한 영화와 드라마, 예능 분야의 동영상 비디오를 선별해 보여주는 서비스인 '밀크 비디오'를 한국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TV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경쟁사 OLED TV에 대해서는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김 사장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며 "삼성전자는 소수의 제품을 판매하는 럭셔리 브랜드가 아니고, 수량이 뒷받침되지 않은 프리미엄 제품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자연의 색을 얼마나 잘 표현하느냐가 중요하다"며 "물감이든 유화든 어떤 방법에 의해서 그림을 그렸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는 경쟁사인 LG전자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OLED TV를 겨냥, 낮은 수율로 인한 높은 가격으로 프리미엄 TV 시장내 비중이 크지 않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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