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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모바일 쇼핑 검색 개편…상반기 '네이버 페이' 도입

상품 검색어 입력하면 할인 정보와 상품 후기 추천하는 방식

네이버가 모바일 쇼핑 검색을 대폭 강화한다. 27일 오전 서울 역삼동 소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쇼핑 검색 브리핑에서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이사가 발표하고 있는 모습. /네이버



네이버가 모바일 쇼핑 검색을 대폭 강화한다.

네이버는 27일 오전 서울 역삼동 소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브리핑을 열고 쇼핑 검색 개편과 네이버 페이 도입 계획을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서비스 추진을 통해 모바일 검색 부진 오명을 벗고, 쇼핑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이사는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되는 검색어의 34%는 쇼핑 키워드다. 지식쇼핑으로 유입되는 트래픽 중 90%가 검색을 통해 발생할 정도로 쇼핑 검색이 중요해졌다"며 "하지만 네이버 모바일 검색은 온라인에 비해 약하다는 평이 많았다. 모바일 검색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조가 단계별로 끊겨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네이버는 상품 검색에 3SX 전략을 도입한다. 3SX 전략은 모바일 쇼핑 검색에서 구매까지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쇼퍼(Shopper),셀러(Seller),검색(Search)의 선순환 구조다.

아울러 상품 검색 표출에 이용자의 쇼핑 의도를 예측해 반영하는 알고리즘 '쇼핑 트렌드 그래프'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운동화' 검색 시 기존에는 연관 검색어와 뉴스, 이미지 등이 노출됐지만 개편 이후에는 세일 정보, 브랜드, 관련 상품 추천, 상품 리뷰 등이 검색되는 식이다.

모바일 쇼핑 편의를 위해 간편 결제 서비스 '네이버 페이'도 적용된다.

네이버 페이를 담당하는 최진우 셀장은 "기존에도 네이버 결제 서비스는 존재했다. 이번 네이버 페이는 '리 브랜딩(RE-BRANDING)' 작업으로 네이버 캐쉬, 네이버 마일리지 등을 통합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다만 네이버 모바일 쇼핑 검색이 극복해야 할 과제도 있다.

정보 검색과 광고 노출의 균형, 영세 쇼핑몰의 사업 환경 안정화, 네이버 페이와 카드사 관계 개선 등이 대표적 예다. 2013년 네이버가 시장 지배력 남용 문제로 고개 숙인 전례를 귀감삼아 급성장한 e커머스 모바일 쇼핑 검색 시장에 신중한 행보를 보일 필요도 있다.

한성숙 이사는 "현재 다양한 서비스를 시범 테스트하고 있다. 중소사업자를 위한 쇼핑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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