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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NHN엔터, B2B 게임 서비스 종합 솔루션 '토스트 클라우드' 출시

모바일 게임 '쿠키런 문질문질'의 토스트 클라우드 프로모션 기능 탑재 사례.



게임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 플랫폼을 동시 제시하는 솔루션이 나왔다.

NHN엔터테인먼트는 17일 판교 본사에서 기업 대상(B2B) 게임 솔루션 '토스트 클라우드' 출시회를 열고 주요 상품인 '토스트 애널리틱스&프로모션'을 소개했다. 토스트는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브랜드다.

토스트 클라우드는 한 기업이 운영하는 모든 게임에서 벌어지는 매출 증감, 이용자·트래픽 추이, 제휴 프로모션 등을 실시간 분석해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각 게임별 매출 추이는 어떠한지, 아이템 결제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신규 가입자는 어떻게 유입되는지를 다양한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제시한다. 해킹툴 실행빈도와 해킹툴 유형별 분포 등 보안 지표도 제시한다.

홍성봉(42) NHN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개발실장은 "모든 분석 결과는 담당자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색깔과 그래프 등으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게임 서비스 상태가 양호하면 초록색, 주의가 필요하면 주황색, 나쁜 상황이면 빨간색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라며 "과거와 현재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뿐 아니라 미래 전망도 예측해 제시한다. 이용자 만족도와 매출액을 높이기 위해 주간별, 월별로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기능은 토스트 클라우드의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토스트 클라우드의 데이터 분석 예시.



토스트 클라우드는 여러 게임들의 제휴 마케팅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NHN엔터테인먼트는 모바일 게임 '포코팡' 이용자를 대상으로 '우파루 사가' '쿠키런 문질문질' 등의 다른 게임을 노출해 설치를 유도하고 아이템 보상을 진행할 수 있다.

홍성봉 실장은 "많은 기업들이 매출 좋은 게임과 제휴 마케팅을 벌이고 싶지만 파트너 찾기를 어려워 한다. 토스트 클라우드가 중개 역할을 할 것이다. 일종의 협동조합 개념이라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토스트 클라우드는 시범 서비스로 무료 제공되고 있으며 내년부터 부분 유료로 전환된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김유원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총괄이사는 "데이터 활용이 기업의 경쟁력이 된 시대다. 토스트 클라우드는 냉철한 분석과 풍부한 마케팅 제시로 기업에 통찰을 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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