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리·이종석·김성근·유병재·장수원
화제의 게임 모델 베스트 5
'라인 디즈니 썸썸'의 모델을 맡은 이유리. 드라마 '왔다! 장보리'에서 악역으로 나왔지만 디즈니 캐릭터 퍼즐 게임 모델로 발탁돼 화제를 모았다. 사진은 '라인 디즈니 썸썸' 공중파 광고의 한 장면.
올해 화제를 모은 게임 홍보 모델은 누구였을까.
게임업계에서 게임 모델은 양날의 칼이다. 잘 쓰면 게임 홍보에 득이 되지만, 못 쓰면 모델만 기억되고 게임은 잊혀지는 역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로 게임 기업들은 모델 선정에 신중을 거듭한다.
전통적으로 게임 모델은 아이돌 그룹이 강세다. 특히 출시 주기가 빠른 모바일 게임에서 가수를 홍보 모델로 기용하는 사례가 많다. 게임의 주 소비자가 유행에 민감한 10~20대에 몰린 탓이다. 하지만 게임 산업이 커지고 소비층이 넓어지면서 홍보 모델에도 미묘한 변화가 생겼다. 올 한해 화제를 모은 게임 홍보 모델을 분야별로 살펴본다.
◆ 연기자 게임 모델 전성시대
게임 모델로 아이돌이 대세지만 게임 공중파 광고 시대를 맞아 연기자들이 인기 모델 반열에 오르고 있다.
요즘 가장 눈에 띄는 게임 모델은 MBC 드라마 '왔다! 장보리'에서 희대의 악역 '연민정'을 열연한 이유리(35)다. 이유리는 디즈니 캐릭터 퍼즐 게임 '라인 디즈니 썸썸'의 모델을 맡아 지난달 17일부터 공중파 광고에 등장하고 있다. 이 광고는 아기자기한 디즈니 캐릭터 게임과 악역 연기자 모델의 이색 조합으로 화제를 모았다.
김현지 네이버 홍보실 대리는 "드라마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이유리씨의 연민정 캐릭터가 '라인 디즈니 썸썸'의 여러 캐릭터를 표현하기에 적합했다"며 "광고가 나간 뒤 게임 인지도가 높아졌고 게임 이용자 수도 증가했다. 지상파 광고는 이번달 중순까지 방영되지만 온라인 영상으로 꾸준히 노출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NHN엔터테인먼트는 모바일 퍼즐 게임 '포코팡' 모델로 이종석(26)을 기용해 톡톡한 마케팅 효과를 누렸다. 지난해 10월 출시 때부터 올해 초까지 '포코팡' 모델로 활동한 이종석은 당시 SBS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로 절정의 인기를 구가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이종석 카카오톡 스티커 출시와 공중파 광고 등으로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벌였다. 덕분에 '포코팡'은 출시 5개월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국내 스마트폰 게임 히트작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로봇 연기'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장수원은 쿤룬코리아의 액션 RPG '용감한 영웅들' 모델로 최근 선정됐다. /쿤룬코리아
한편 가수에서 연기자로 변신한 장수원(34)은 쿤룬코리아의 액션 RPG '용감한 영웅들' 모델로 최근 선정됐다. 장수원은 드라마 데뷔작에서 어색한 연기로 혹평을 받았지만 '로봇 연기'란 별명을 얻으며 의외의 전성기를 맞았다. 게임 홍보 영상에서도 그는 특유의 뻣뻣한 연기력을 선보이며 웃음을 선사한다.
김성근 한화 이글스 감독은 컴투스의 모바일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컴투스
◆ 연예인 뺨치는 유명인사 모델
아이돌이나 연기자가 아닌 게임 모델들이 각광받는 현상도 늘어나고 있다. 김성근(72) 한화 이글스 감독은 지난 10월부터 컴투스의 모바일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김 감독은 게임 내 캐릭터로도 등장한다. 모델 발탁 당시 김 감독은 고양 원더스를 떠나 한화 이글스로 부임한지 얼마 안된 터라 더욱 화제를 모았다.
넥슨은 '마비노기 영웅전' 프로모션 영상 모델로 tvN의 유병재 방송작가를 기용했다. 게임을 즐기며 느끼는 감정을 실제 이용자처럼 표현해줄 수 있는 모델로 유명 연예인보다는 일반인이 적합하다는 이유에서다. /넥슨
재치있는 입담으로 유명세를 탄 유병재(27) 방송 작가는 광고 업계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케이블 채널 tvN의 예능 프로그램 'SNL 코리아'의 방송 작가이자 출연진으로 활동하는 유씨는 넥슨의 액션 RPG '마비노기 영웅전' 모델로 발탁됐다.
넥슨 홍보실의 임경호 '마비노기 영웅전' 담당자는 방송 작가를 게임 모델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유명 연예인보다는 게임을 즐기며 느끼는 감정을 실제 이용자처럼 표현해줄 수 있는 모델을 찾으려 했다. 유병재 작가는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연기력을 선보여 섭외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보 영상 1·2편을 합쳐 유튜브 조회수 30만건을 넘기는 등 이용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넥슨 사옥 엘리베이터 내 LCD화면에서도 유 작가가 나오는 광고 영상이 노출되고 있고, 직원들끼리 모이면 대화 소재로 자주 등장할만큼 매우 좋은 반응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