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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사과문에 '노조·누리꾼·주주' 날선 비난 '봇물'(종합)



대한항공이 최근 불거진 조현아 부사장의 '땅콩 리턴' 논란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오히려 비난 여론만 더 키우고 있는 양상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8일 '뉴욕발 인천행 항공기 승무원 하기 관련 입장자료'를 발표하고 사무장을 비행기에서 내리도록 지시한 이유에 대해서 "최고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해야 할 사무장이 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점,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적당히 둘러댔다는 점을 들어 조 부사장이 사무장의 자질을 문제 삼았고, 기장이 하기 조치한 것"이며, "대한항공 전 임원들은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 의무가 있으며, 조 부사장은 기내 서비스와 기내식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으로서 문제 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이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지난 8일 노조 홈페이지 열린마당에 대한항공 측의 공식 입장자료를 반박하는 '조현아전무건 대한항공 사과문 반박'이라는 글을 올렸다.

반박 글에 따르면 "어처구니 없네, 대한항공 사과문 내용을 보니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을 어기고 경영자라는 이유로 해당 사무장을 부당하게 내리게 한 월권행위에 대한 반성은 없네"라고 지적하고, "대한항공 임원들이 기내 서비스 아이템 및 비상장구 위치 및 절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라며 "본인이 담당한 비행기에 탑승한 담당 부사장에게 서비스 아이템에는 없지만 기내 탑재 된 마카데미아를 제공한 것이 최고의 서비스와 안전을 위배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노조는 "매뉴얼을 여는 과정에서 비번이 생각이 안나서 잠시 지체한 것을 가지고 변명과 거짓이라니… 그리고 기장이 하기 조치? 웃기고 있네"라며 "게이트 들어와서 해당 사무장이 임원 지시에 따라 하기 해야 한다는 황당한 이유를 들었을 뿐인데?"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노조는 "마카데미아 땅콩 문제가 고성과 고함으로 다른 승객들에게 불쾌감과 위협감을 주고 250명의 승객의 시간을 점유할 만큼 민감한 문제였나? 말이라고 내뱉고 배설하면 그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이 일을 일으킨 본인만 각성하면 된다. 해당임원의 인격 수양 및 윤리의식만 고치면 된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노조뿐만이 아니라 대한항공 사과문을 접한 누리꾼들도 한 목소리로 조 부사장과 대한항공을 비판했다.

누리꾼들은 "부사장 ㄸㄲ나 핥을 회사 같으니...정식으로 사과하고 끝내는게 그리힘드냐? 서비스기업에서 갑은 우리들인거 모르냐?"(ID: 건형천사), "개념없는 부사장도 문제지만 본질을 왜곡하는 대한항공도 큰코 다쳐봐야함"(ID: 미스터암바), "대한항공 다시는 안 탄다. 중간에 내리라고 할까봐 겁나서 못 타겠다"(ID: 독도는 한국땅) 등 불쾌한 반응을 쏟아냈다.

특히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9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기가 막혀서 여기가 북조선이냐"라는 글로 사과문에 대해 강한 비판을 표했다.

한편, 최근 유가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연료비 절감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며 항공사들의 주가가 연일 치솟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의 주가 상승률이 대한항공의 주가 상승률을 크게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 27일부터 9일 오전까지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4500원에서 6000원을 넘어서며 35% 이상 급등한 데 비해 대한항공은 40000만원에서 19% 오르는 데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의 이번 기내 승무원 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항공기를 되돌린 사건이 대한항공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주주들의 불만도 쌓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한 주식투자자는 "저가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의 최대주주인 AK홀딩스와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주가 치솟고 있는 가운데 항공 대표주로 꼽히는 대한항공의 주가 상승 수준은 상대적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대한항공의 최근 사건이 세계 각국 외신으로도 보도되면서 국제적 이미지 실추까지 이어진 것 같아 향후 주가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답답한 심정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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