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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말기 제조사, 스마트폰값 인하 압박에 부심

여론·정부 집중 포화…논란에 적극 해명 나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단말기 제조사들이 스마트폰 값을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을 두고 부심하고 있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초기에는 비판이 이동통신사에 집중됐으나 점차 국내 단말기 제조사들에게 옮겨 붙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경우 해외보다 국내 출고가가 더 비싸다는 논란부터 단말기 가격을 부풀렸다는 의혹까지 집중포화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례적으로 적극적인 해명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공식입장을 통해 단말기 출고가가 해외에 국내에 큰 차이가 없다며 통신사 보조금을 제외한 약간의 가격 차이는 해외 출시 제품과 달리 국내 출시 제품에 DMB와 광대역 LTE-A를 지원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 13일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삼성전자가 단말기 가격에 제조사 장려금과 통신사 보조금을 포함시켜 출고가를 부풀렸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즉각 해명하기도 했다.

또 이상훈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이 17일 열린 미래부·방송통신위원회·이동통신3사·제조사 간담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전자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날 이 사장은 국내 단말기 출고가가 해외에 비해 높다는 지적에 대해 "출고가는 제품 특성상 (국가별) 차이가 없다"며 "출고가가 얼마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이 이를 얼마에 사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우려

계속되는 해명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여론이 들끓자 정부의 압박 역시 제조사에 집중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제조사 측은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단말기 값을 내리면 수익이 더 악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국내 시장에서 가격을 낮추는 만큼 역으로 해외에서도 가격 인하 요구가 나올 수 있다. 단말기의 경우 내수 시장보다 해외 시장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만큼 더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제조사는 가격 대비 사양이 높은 중저가형 스마트폰 출시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다음달 초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모델의 출고가는 40~60만원 선으로 알려졌으며 이통사가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보조금을 더하면 실 구매가는 30만원 밑으로 내려갈 전망이다. 삼성전자도 연내 피처폰을 선보이며 내년 초 새로운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사 측은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더 출시하는 것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번에 양사가 출시하는 모델이 가격 대비 사양이 높아 출고가 인하와 마찬가지로 봐야한다고 해석한다. 이번 보급형 모델 출시가 단통법 이후 침체된 이통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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