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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엔터 웹툰 시장 도전장…일본 웹툰 플랫폼 '코미코' 한국어 서비스



NHN엔터테인먼트가 일본의 인기 웹툰 플랫폼 '코미코(comico)'의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다. 코미코의 한국어 서비스가 네이버 웹툰과 다음 웹툰에 나란히 경쟁할 지도 관전 포인트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일본 법인 NHN플레이아트가 개발해 서비스 중인 일본의 인기 웹툰 코미코의 한국어 서비스를 1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NHN엔터테인먼트가 일본 만화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일본 전자만화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웹툰 콘텐츠의 해외 수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앞서 NHN엔터테인먼트는 게임 산업의 정체기 타개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온라인 티켓 서비스 티켓링크를 인수해 화제를 모았다. 코미코의 한국어 서비스 시작도 사업 행보 확장의 일환이다.

코미코는 지난해 10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스마트폰 앱 기반 웹툰 서비스로 현재 600만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일본의 대표적인 웹툰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 97개 작품 3000화의 웹툰이 서비스 중이다.

코미코 한국어 서비스 예시./NHN엔터테인먼트



한국어 버전에서는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작품 20편과 한국의 기성작가와 신인작가 작품 20편 등 총 40편, 172화의 웹툰이 제공된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코미코 한국어 서비스 시작에 앞서 국내 기성 작가들을 다수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코미코 웹툰에는 아마추어 작가의 등단 작품이 많지만 이번 한국어 서비스에서는 코미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유명 작가들이 대거 섭외됐다.

일본 작품으로는 야요이소우의 '리라이프', 세이의 '파스텔 가족', 쿠로세의 '모모쿠리', 우리나라에서는 강도하의 '연애 괴물', 남지은·김인호의 '절친', 민·백승훈의 '블러드 레인'을 코미코에서 접할 수 있다.

◆NHN엔터 "코미코 자사 대표 서비스로 만들 것"

코미코 웹툰은 첫 게재일부터 사흘간은 어느 작품 어느 화나 무료로 볼 수 있다. 무료 서비스 기간이 지난 만화는 로그인 시 지급되는 포인트(매일 20포인트 제공)를 사용해 매일 4~6화까지 감상이 가능하다. 코미코는 한국 서비스 기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부분 유료화는 연말에 이뤄진다.

NHN플레이아트 측은 "코미코는 일본 성공 후 지난 7월 대만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향후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며 "매일 1000만명이 이용할 만큼 웹툰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코미코를 NHN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글로벌 서비스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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