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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올가을, 카카오 야망의 계절…뉴스·금융·쇼핑도 넘본다



메신저 시절은 옛말, 모바일 뉴스·금융·쇼핑도 넘봐

카카오, 전천후 사업확장 눈길…'갑질 논란' 우려도

올가을, 카카오 야망의 계절이 펼쳐진다.

카카오가 다음달 1일 다음카카오 출범을 앞두고 굵직한 신규 서비스를 연쇄 출시하고 있다. 이번달에만 모바일 뉴스(카카오 토픽),모바일 금융(카카오 페이),모바일 쇼핑(카카오픽)을 선보였다. 앞서 출시된 모바일 SNS(카카오 스토리),모바일 게임(카카오 게임하기),모바일 선물 서비스(카카오 선물하기) 등을 포함하면 전 분야를 망라하는 수준이다.

2000년대 중반 네이버가 지식인 성공을 바탕으로 오픈 마켓,검색 광고 등으로 수익성을 높였듯이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로 발돋움한 카카오톡을 힘에 업고 전천후 사업 확장을 벌이고 있다.

본격적인 모바일 결제 시대를 연 카카오 페이는 카카오의 모바일 홈쇼핑 도전장에 힘을 보탰다. 지난 5일 선보인 카카오 페이는 출시 18일만인 지난 23일 가입자 5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카카오 페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던 모바일 홈쇼핑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22일 '카카오픽'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그동안 온라인 쇼핑은 편의성과 결제 문제 때문에 모바일보다 PC에서 활성화되어 왔다.

카카오픽의 가장 큰 특징은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적용한 '친구찬스' 기능이다. 친구들끼리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로 쇼핑 정보를 공유하면 가격 할인 폭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공동 구매로 가격을 낮추는 소셜 커머스와 비슷하다.

카카오의 모바일 홈쇼핑 서비스 '카카오픽'. 카카오 페이가 적용됐다.



◆ 사업 확장, '갑의 횡포' 불식 관건

24일 공개된 모바일 뉴스 앱 '카카오 토픽'은 카카오의 포털 야망을 드러내는 단적인 예다. 카카오 토픽은 이슈 검색에서 진화해 이용자 관심 콘텐츠를 따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로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110여 곳의 언론사 제휴를 통해 시간별 이슈 키워드와 인기 토픽도 제공한다.

하지만 이같은 카카오 사업 행보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미 게임 업계와 모바일 선물 시장에서는 카카오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카카오는 카카오 게임하기에 입점하는 회사로부터 매출액의 21%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경쟁사 '밴드 게임'의 수수료는 14%다. 배급사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는 개발사의 경우 카카오 게임하기와 배급사에게 수수료를 지불하고 나면 매출액의 절반도 챙기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다. 대형 배급사도 카카오 게임 수수료를 부담스러워 한다. 하지만 카카오 게임 플랫폼이 아니면 모바일 게임 흥행이 어려워진 현실에서 카카오 게임은 '갑 중의 갑'이 되어 버렸다.

지난 6월 카카오는 '카카오 선물하기'에 입점한 기업들을 내보내고 자사가 직접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진행해 논란을 일으켰다. 최대 입점 기업이었던 SK플래닛은 "카카오가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모바일 상품권 입주 기업들을 내쫓았다"며 공정위에 신고하기도 했다. 카카오는 해명했지만 진통은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불거지는 카카오 잡음은 지난해 네이버 '갑의 논란'을 연상시킨다. 꾸준한 노력으로 1등 사업자에 오른 점은 축하할 일이지만 우월한 시장 위치를 이용해 영세함 게임 개발사나 중소기업이 피해보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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