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2분기 영업이익 191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38.5%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매출 2165억원을 달성했다.
네이버는 2분기 매출액 6978억원, 영업이익 1912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2%, 38.5%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계속영업순이익은 227억원을 기록했다. 계속영업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5.5% 감소했다.
계속영업순이익은 기업의 계속적인 사업 활동과 그와 관련된 부수적인 활동에서 발생하는 손익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단사업손익은 포함되지 않는다. 2분기 계속영업순이익은 NHN 엔터테인먼트 주가하락에 따른 매도가능금융자산손상차손 약 1230억원이 기타 금융비용에 반영되면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매도가능금융자산손상차손은 투자주식의 시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해 자산가치가 현저하게 감소되면 주식가액을 감액하여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는 회계 방식이다.
네이버 매출 성장을 이끈 모바일 메신저 '라인'. 네이버는 라인에 힘입어 전체매출에서 해외 비중이 차지하는 비율이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네이버 제공
◆'라인' 힘입어 해외 매출 비중 30% 돌파
전세계 가입자 5억명 돌파를 앞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해외 시장 선전 속에 28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네이버의 해외 매출은 라인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59.3% 성장한 2165억원을 기록하며 네이버 총 매출의 31%을 차지했다. 네이버의 해외 매출 비중이 30%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6% 성장한 4813억원으로 매출 비중 69%를 기록했다.
네이버의 2분기 매출 및 비중은 광고 매출 5043억원(72%), 콘텐츠 매출 1683억원(24%), 기타 매출 252억원(4%)이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 성장과 월드컵 등 성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8.8%, 전분기 대비 5.7% 증가한 5043억원을 기록했다. 광고매출의 비중은 국내가 90%, 해외 10%를 차지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해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분기에 매출 비중 30%를 처음으로 초과했다"며 "네이버는 글로벌 기업으로 체질을 전환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의 세계화를 달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