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R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한 냉동창고의 단열 상태 검사 /FLIR 제공
대량의 물품을 냉동 보관하는 냉동창고는 그 면적이 매우 넓으며 사람이 출입할 수 있다. 냉동창고에는 식품 등 영하의 온도에서 보관할 필요가 있는 물품을 냉동상태로 저장하는데 냉동에는 대량의 에너지가 소비된다.
당연히 외부의 열기가 침입하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 하며 수시로 냉동창고의 단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냉동창고에서 열이 유출되면 대량의 에너지가 낭비되기 때문이다. 만약 열이 새는 곳이 탐지된다면 조기에 수리해야 에너지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에너지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냉동창고의 에너지 절약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문제로 자리 잡았다.
단열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으로 FLIR(www.FLIR.com)의 열화상 카메라는 냉동창고의 단열재 시공 상태를 검사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네덜란드 위던에 있는 테르모흐라피스 엔 앗비스뷔로 위던사의 열관리 기사인 데니스 판 에스트씨는 FLIR P640 열화상 카메라가 이런 용도에서 최고의 선택이라고 칭찬한다.
그는 "이 열화상 카메라의 이미지 분해능은 640x480이며 온도분해능은 30mK(0.03°C)다. 그리고 그 온도 측정 정확도는 ±2°C 또는 측정치의 ±2% 이내로 이런 수준의 성능은 다른 열화상 카메라에서 찾아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모델은 사용법이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어떤 경쟁 제품과 비교하더라도 그 화질과 사용 편의성이 아주 탁월하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불편하지 않고 신체에 무리가 오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단열재 시공 검사에 사용되는 열화상 카메라의 교정 범위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FLIR P640 열화상 카메라는 그 최저 교정 온도가 40℃이므로 온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냉동창고는 그 내부 온도가 영하 20~30℃ 사이지만 최저 온도가 영하 50~60℃인 특수한 냉동창고에서도 FLIR P640 열화상 카메라는 단열재가 불량한 부분을 선명하게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