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로 인한 국내 수출 기업의 타격이 우려되는 가운데, 일본 대기업의 한국 부품소재 조달을 위한 방한이 줄을 이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6일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이후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에 참가한 일본 대기업은 오히려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일본 엔화는 불과 2년 전만 해도 100엔당 1400원대에 이르렀지만, 최근 1000원(1056원, 2월20일 매매기준율)대에 머물고 있을 만큼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제품과 해외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한국 기업 입장에서는 엔저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면 수출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일본 대기업 바이어의 한국 방문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코트라가 주관하는 '글로벌파트너 상담회'는 한국 부품소재 조달을 희망하는 해외 대기업을 초청해 진행하는 수출상담회다. 지난해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 대기업은 도요타·혼다·미쯔이 조선 등 21개사에 이른다. 이는 2012년 12개사 보다 두 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올들어서도 미쓰비시전기를 시작으로 히타치·혼다·덴소 등 일본 대기업의 방한 상담회가 줄줄이 예정됐다. 특히 미쓰비시전기의 경우,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가전·카메라·자동차·설비기계 분야에서 25명의 공장 조달 책임자가 방한해 한국 중소기업 100여개사와 상담을 가질 계획이다.
한국미쓰비시전기 다마이 사장은 "최근 엔저로 인해 한국 제품의 가격적인 메리트가 다소 떨어진 건 사실"이라며 "미쓰비시전기는 일본 국내 뿐 아니라 제3국 현지 공장까지도 해외 조달을 늘려 경쟁력 있는 한국 제품을 계속 찾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움직임은 최근 일본내 생산 및 설비투자의 확대로, 부품소재 조달 수요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내각부의 17일 발표에 따르면 일본의 작년 4/4분기 민간 설비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로 3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품질 수준이 높고 납기 대응이 빠른 한국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일본 기업을 한국으로 눈 돌리게 하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실제 한국 제품의 구매 조달을 늘리기 위해 일본 대기업의 한국 구매 사무소 개설도 잇따르고 있다. 2012년 미쯔비시전기가 구매조달 법인을 한국에 설치한 데 이어 혼다가 지난해 한국법인을 설치했다.
이승희 글로벌파트너링팀장은 "자동차 부품의 경우 엔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국내 기업의 일본 수출이 2100만 달러 늘었다"며 "좋은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면 환율 변동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