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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설이 코앞인데 전통시장은 '썰렁'...물가대책 "있으나 마나"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 설을 2주 가량 앞두고 있지만 시장은 한산한 모습이다. / 손진영기자 son@



15일 오후 2시 서울시 마포구 마포농수산물시장. 설을 2주 앞둔 상황인데도 손님보다는 업체 상인들의 모습이 더 많이 보였다. 한 수산물 상회의 경우 가격만 물어보는 손님이 여럿 있었을 뿐, 정작 지갑을 여는 모습은 보기 힘들었다.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물건이 팔려야 물가정책을 반영하든지 말든지 할 것이 아니냐. 설 명절 특수는 명절 하루 전날만 반짝할 뿐이다". 이 시장 상인 정모씨(56·여)는 기자를 붙잡고 하소연을 했다.

같은 날 오후 4시 망원시장. 마포농수산물 시장과 달리 그나마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업소였지만 주인은 "물가정책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지 체감할 수 없다"며 "이미 시장내부의 경쟁으로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탁상행정식 정부의 가격 경쟁에 고개를 내저었다.

이렇게 정부가 15일부터 29일까지 설 물가안정특별대책을 실시키로 했지만 정작 상인과 소비자가 직접 대면하는 재래시장의 경우 이런 대책에 대한 체감온도는 거의 반영되지 못한 상태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설 차례상 차림의 소용비용은 전통시장 기준으로 20만6000원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0.8% 하락한 수준.

설 물가 하락은 지난해 작황이 좋아 대다수 품목의 생산량이 충분하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특히 사과와 배의 생산량은 전년에 비해 각각 25.1%, 63.0%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기획재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 생산지와 직접 연결해 사전 예약주문 및 직거래장터 개설 ▲ 특별 공급기간(1.16~29일) 중 배추·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1.6배 이상 확대(평시 7800톤→1만2700톤/1일) ▲ 28개를 특별점검 품목으로 선정, 매일 물가조사하는 등 중점 관리 등 크게 세 가지 대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정부의 대책과 달리 시장 상인과 소비자는 물가 하락을 크게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랜 경제 불황과 오를 대로 오른 각종 공공 물가등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바닥을 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 상인회 한 관계자는 "재래시장에서도 유통단계를 최소화해 가격을 낮추려고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의 산지 직거래 형태와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며 "수요가 크게 늘지 않는 상황에서 시장 자체적으로 물량을 조절할 수밖에 없고 이로인해 가격 변동에 큰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또 정부의 공급물량 확대 방안에 대해 수산업계의 한 상인은 "정부는 매번 공급을 늘려 가격을 하락시키겠다고 하지만 전통 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 수요를 충당하지 못해 상인만 이중 피해를 본다" 며 "가격을 올리고 싶지만 구매 손님이 없을까봐 올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고 불만을 토로냈다.

정부의 물가안정대책을 체감하지 못하는 건 시장 상인뿐만이 아니다. 제수용품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 시장을 방문한 전업주부 최모씨(53·여)역시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정부의 발표와 달리 실제 가격이 내려갔는지는 전혀 느끼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서민 경기 침체와 대형 유통업체와의 경쟁으로 손님을 잃어가고 있는 재래시장 상인, 각종 공공요금 인상으로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의 한숨은 깊어만 간다.

정혜인 수습기자(hijung0404@) / 전효진 수습기자(jeonhj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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