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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방사능 우려에 수산물 울고 축산물 웃고"



최근 일본 원전 사태 이후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우려로 수산물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축산물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1일부터 17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갈치는 32.9%, 고등어는 24.5%, 오징어는 23.2% 매출이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반면 축산물 매출은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주요 축산물 매출을 살펴보니 소고기는 14%, 돼지고기는 5%, 닭고기는 18.2%, 오리는 12% 각각 더 많이 팔렸다.

롯데마트 측은 수산물 수요가 축산물로 이동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입 소고기의 매출은 40%가량 뛰었다.

부위별로는 반찬용이 많이 팔렸다.

수입 소고기는 찌개용·국거리용으로 쓰이는 우둔·앞다리살 등의 매출이 2배 이상 늘었다. 돼지고기 역시 구이용인 삼겹살·목심은 1%가량 소폭 오른데 반해 반찬용인 앞·뒷다리살과 사태 매출이 15% 증가했다.

이처럼 축산 수요가 증가하면서 명절 이후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오르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달 한우(지육) 1㎏ 평균 가격은 1만3999원으로 지난해보다 8.8% 높다. 돼지고기(지육) 1㎏ 평균가는 3364원으로 전년 대비 5% 올랐다.

정재우 롯데마트 마케팅 팀장은 "국내 수산물의 경우 안전성 검사 강화를 통해 들여온 상품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소비자 심리 요인 등으로 수산물 수요가 위축되며 축산물로 일부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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