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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많이 당황스러운 '피싱' 대응책

경제 산업부 김민지 기자



우리 사회에 '보이스 피싱'이란 용어가 등장한 건 2006년경이다. 초기에는 '누가 이런 전화에 속을까'라며 대수롭게 넘겼지만 날이 갈수록 피해자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에는 연간 8454건의 피해 건수가 보고됐으며, 피해액은 877억원에 달했다. 이후 2011년 카드론 방식 등 신종 수법이 등장하면서 범죄 발생 이후 피해액은 최고치(1019억원)를 기록했다.

이처럼 범죄수법은 갈수록 교묘하고 지능화되고 있는데, 문제는 정부와 금융사들의 대응능력은 부족하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주요 은행들이 피싱 보안 강화에 나서고 있지만 '뒷북' 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또 일부 금융권을 제외하고는 대응책 마련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은행들이 보안 강화에 소극적인 것은 수익 사업이 아니라는 이유로 보안 강화에 투자를 꺼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정부가 보안 기술을 강요할 게 아니라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보안 강화에 신경쓰고, 만약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철저히 책임을 지도록 하는 구조가 바람직하다. 금융당국은 향후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로 크게 3가지를 꼽는다. 우선 만기 도래하는 대출 거래자, 아파트 분양자의 정보를 캐낸 뒤 대출금 상환 또는 분양대금 입금을 유도하는 수법이다. 또 참여자 이벤트에 당첨됐다며 경품 수령 비용 명목으로 자금 이체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카드론 외 비대면 대출 상품을 활용한 금융 사기다. 여전히 정부와 금융사들의 행보는 국민의 기대보다 더디다. 앞으로 국민들을 위한 한발 빠른 사고 방지 대책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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