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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가장 잘 나간 브랜드는? … 불황에 중저가 화장품 인기

긴 불황에 지난해 중저가 화장품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설화수 등 고가 화장품업체의 순이익은 줄었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미샤, 더페이스샵, 에뛰드, 이니스프리, 스킨푸드, 토니모리, 네이처리퍼블릭 등 7개 중저가 브랜드숍 화장품의 매출액은 1조8199억원으로 전년(1조3734억원)보다 32.5% 늘었다. 이들 업체의 영업이익은 2057억원으로 전년(1550억원)보다 32.7% 증가했고, 순이익은 1565억원으로 전년(1247억원)보다 25.5% 올랐다.

◆중저가 브랜드 매출 1위는 미샤

지난해 중저가 브랜드 매출 1위는 미샤 브랜드 제조·판매사인 에이블씨엔씨가 전년보다 36.9% 증가한 4523억원으로 2011년에 이어 자리를 지켰다. 영업이익(536억원)과 순익(420억원)도 각각 59.5%, 48.4% 늘었다.

더페이스샵은 지난해 매출이 3953억원으로 전년보다 24.5% 늘었고 에뛰드는 2805억원으로 30.6% 증가했다.

이니스프리는 지난해 매출액이 2294억원으로 전년보다 63.3% 증가해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니스프리 지난해 영업이익은 363억원으로 전년보다 93.1%나 늘었고 순익은 283억원으로 86.2% 증가했다.

토니모리(1506억원)와 네이처리퍼블릭(1284억원) 매출액은 각각 전년보다 48.5%, 41.6% 늘었으나 스킨푸드는 1834억원으로 3.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스킨푸드 영업이익(102억원)과 순익(77억원)은 전년보다 각각 26.6%, 38.4% 감소했다.

◆한류 열풍 타고 일·중 관광객 특수… 설화수 등 고가 브랜드 순이익 줄어

경기 침체로 중저가 화장품 인기가 높아진데다 한류 열풍을 타고 일본, 중국 관관객도 한국 화장품을 많이 찾았다.

고가 화장품 업체들은 성장 폭이 중저가 브랜드보다 작았다.

설화수, 마몽드, 라네즈를 판매하는 아모레퍼시픽은 작년 매출액이 2조8395억원으로 전년보다 11.5% 늘어 간신히 두자릿수 성장을 지켰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3643억원으로 2.3% 줄었고 순익은 2684억원으로 18.0% 감소했다.

후, 오휘 등을 판매하는 LG생활건강은 작년 매출액이 3조8962억원으로 전년보다 12.7% 늘었고 영업이익(4455억원)과 순익(3120억원)은 각각 20.3%, 14.9% 증가에 그쳤다. 또 코리아나화장품은 작년 매출액이 977억원으로 전년보다 7.5% 줄었고 한국화장품은 734억원으로 4.4% 증가에 그쳤다.

우리투자증권 한국희 연구원은 "올해도 상황이 좋지 않아 고가 브랜드는 지난해랑 사정이 다르지 않고 저가 브랜드 성장도 둔화세를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침체로 내수가 계속 부진한데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져 일본·중국 관광객 등이 일정을 취소하고, 일본의 엔저 정책으로 한국 화장품을 찾던 일본인 관광객의 씀씀이가 줄어든 것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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