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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국내서 떼돈 번 '유니클로', 수선은 모르쇠

■ SPA브랜드 2조원 시장에 공식 AS센터는 아예 없어

유니클로 등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가 국내 의류 시장에서 급성장하면서도 사후처리(AS)는 외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수입 브랜드는 공식 AS센터도 없는데다 사설 업체를 이용한 AS 접수마저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12일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에 따르면 유니클로·갭·자라·H&M·망고 등 5개 수입 SPA 브랜드의 공식 AS센터 여부를 조사한 결과 단 한 곳도 없었다. 매장에서는 AS 접수조차 하지 않았다.

이들 브랜드는 제품 구매 시 '바지 길이 수선'만 해줄 뿐 다른 수선은 불가능했다. 옷을 입다가 실수로 찢어지거나 단추 등 소모품을 잃어버리면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SPA는 고객 수요와 시장 상황에 맞춰 1~2주 만에 다품종 제품을 대량 공급해 유통까지 책임지는 '패스트 패션'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유니클로·갭·자라·H&M·망고 등 수입 브랜드가 대부분 의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2011년 시장 규모만 1조9000억원을 넘었고 연간 50% 이상 팽창했으나 AS는 구멍가게 수준이다.

이번 조사로는 유니클로·갭·자라가 사설 업체를 이용해 유상 수리를 했으나, H&M과 망고는 이마저도 없어 수선 땐 세탁소를 이용해야 한다.

고객이 돈을 내겠다고 해도 SPA 브랜드에서 지정한 사설 AS 업체를 이용하기 쉽지 않았다. 매장에서 사설업체 AS의 수선 가능 여부조차 안내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사설 AS업체에서 AS를 할 수 있다는 3곳의 9개 매장에 직접 문의해보니 '수리가 불가하다'고 답한 곳이 전체의 40%에 달했다.

◆국내 브랜드는 AS센터 운영중

수입 브랜드와 달리 국내 SPA 브랜드는 대부분 AS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리테일의 스파오와 미쏘, 코데즈컴바인의 코데즈컴바인은 공식 AS센터에서 수선할 수 있었다. 제일모직의 에잇세컨즈는 공식 AS센터가 없었다.

제일모직 관계자는 "에잇세컨즈는 고객 상담실이라는 명칭으로 고객 문의 사항에 친절히 대응하고 있다"면서 "제품에 하자가 있으면 100% 교환 및 환불을 해주고 수선 관련 문의도 상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SPA 브랜드 유통업체들은 국외에서 생산·완성돼 국내에 수입되는 의류는 소모품 보유 의무가 없고 수익 구조상 AS 센터를 운영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컨슈머리서치 관계자는 "SPA 상표 제품을 산 뒤 수선을 위해 매장을 찾았다가 공식 운영되는 AS센터가 없다는 답변에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는 소비자가 많다"면서 "이들 소비자는 '브랜드'에 속았다며 불만을 토로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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