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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지지율 1% 미만 대선주자의 TV토론회

이번 대선에서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첫 TV공동토론회가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제약으로 지지율 1%도 안 되는 후보가 40%를 훨씬 웃도는 후보와 '맞장 토론'을 벌였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보면 소수당의 입장도 기회를 주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번에 대선후보로 나온 통합진보당의 이정희 후보의 토론회 자세를 보고 대다수 유권자들은 참담한 심경을 겪었다. 우선 기본적인 예의를 벗어나 "아이들 보기에 민망하다"고 많은 네티즌들이 실토할 정도다. 상대방에 대한 모독이 시종일관됐다. 여기에 더해 마치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려는 의도가 엿보일 정도로 '종북 본색'을 보여주었다. 물론 정정하기는 했지만 우리 대한민국을 '남쪽 정부'라고 표현할 정도다. 이러한 사람이 정말 대한민국 대통령후보인가? 그저 참담하다. 더욱이 놀라운 점은 대통령에 출마한 동기가 "박근혜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나왔다"고 밝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치쇄신의 출발점은 새누리당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하니 그저 아연실색할 일이다. 중앙선관위에 접수된 항의성 글만도 1000여 건이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TV토론 방식을 놓고 지금 당장 뜯어 고쳐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아무런 대안이 없다.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하나 시간상 제약이 많다. 때문에 오늘(10일)저녁에도 예외 없이 3자 토론이 예정돼 있다. 또 오는 16일 마지막 3차 토론회도 그대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양당제가 잘 발달되어 있는 미국의 대선토론을 보아도 지지율이 일정비율(15%)을 넘지 못하면 TV토론회에 오를 수 없다. 또한 다당제로 난립되어 있는 프랑스는 상위 지지율 2명만 '맞장 토론'이 이뤄진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고작 의석수 5명이상 정당후보도 포함시켜 오늘날 이러한 불상사(?)가 벌어졌다.

만일 지지율1%미만 후보에 토론시간 전체의 3분의1을 다시 배정해가며 TV토론을 강행한다면 유권자의 알권리를 중대하게 침해하는 결과가 된다. 선두를 달리고 있는 여야 후보들마저 많은 회의와 자괴감을 느낄 것이다. 바로 1%미만의 정당후보가 대선에 찬물을 끼얹게 된다. 이 점을 공동토론회를 주관하는 쪽에서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이정희 후보가 양보하는 일이나 거의 기대할 수 없다. 오히려 기세가 등등하다. 따라서 '운영의 묘'를 살려 시간배분이나 발언 조항을 조절해야 조금이라도 토론다운 토론이 될 것이다. 나아가 맨 마지막 토론회 한번만이라도 제도개선을 통해 정상화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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