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교육

기업 10곳 중 6곳, 설 상여금 준다… 평균 88만원

기업 10곳 중 6곳, 설 상여금 준다… 평균 88만원

사람인, 기업 687개사 설문조사

설 상여금, 기업 10곳 중 6곳 준다 /사람인



올해 기업 10곳 중 6곳은 설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지급액은 88만원으로 집계됐다.

7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기업 687개사를 대상으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55.5%가 '지급한다'고 답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소폭(2.6%p) 증가했다.

상여금 지급 계획은 기업규모에 따라 차이가 컸다. 대기업은 무려 91.4%가 상여금을 지급한다고 밝혔으나, 중소기업 54.2%, 중견기업 50%로 절반 수준에 그쳤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는 단연 '직원들의 사기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54.3%,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밖에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9.1%), '설 지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9.4%), '지난해 실적이 좋아서'(6%) 등을 들었다.

이들 기업의 1인당 평균 상여금은 88만원으로 집계됐다.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134만원), 중견기업(118만원), 중소기업(78만원)의 순으로 평균 액수가 높았으며, 대기업 평균 상여 금액이 중소기업의 1.7배에 달했다.

반면,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들은 그 이유로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37.9%,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32.7%), '재무상태 악화 등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5.2%), '불경기 등 내외부 환경이 어려워져서'(15.7%), '지난해 목표만큼 성과를 달성하지 못해서'(14.7%) 등이 있었다.

전체 응답 기업의 10곳 중 7곳 이상(73.7%)은 직원들에게 설 선물을 지급한다고 밝혀, 상여금을 지급한다는 비율보다 18.2% 높았다.

선물의 1인당 평균 예산은 6만원이었다. 지급 품목은 '햄, 참치 등 가공식품'이 50.2%(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한우, 생선, 과일 등 신선식품'(21.7%), '비누, 화장품 등 생활용품'(17%), '상품권, 이용권 등 현금 외 유가증권'(15.6%),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9.1%) 등을 증정한다고 답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