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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증권사 CEO 신년사 키워드 '고객·디지털'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금융투자업계 최고경영자(CEO)도 신년사를 통해 한 해의 핵심 과제를 꺼냈다. 주요 키워드는 고객을 향한 서비스와 디지털 서비스 강화, 또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요약된다.

2일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대형 증권사 CEO는 올해 고객 서비스 강화를 강조했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대(對) 고객 서비스 부서를 강화하고 고객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선 고객 수익률과 안전이 최우선이란 판단 때문이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은 "사람의 터치(Touch)가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는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격차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내부통제 및 리스크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지난해 말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을 선제적으로 반영해 금융소비자보호 총괄 책임자를 선임하고, 관련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민원과 VOC(Voice of Customer) 전담조직인 '금융분쟁조정팀'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대표 역시 "고객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상품 프로세스 전반을 더 고도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임직원들에게 "나의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만 생각하라"고 당부했다.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는 "자산관리(WM)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 구축"이라면서 "고객 중심의 영업체계를 통한 고객수익률 제고와 불완전판매 예방 등 소비자보호 강화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디지털'은 빼놓을 수 없는 화두다.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으로 거래 시장이 바뀌고 있고, 디지털에 대한 고객들의 눈높이 역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KB증권은 '디지털 기반 Biz 경쟁력 및 효율성 제고'를 주요 경영전략 방향으로 설정했다.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는 "비대면 고객 확보 및 프라임(Prime) 서비스 모델의 성공적 안착, 외부판매(ODS)영업 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자산관리 영업의 효과적 지원에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역시 "빠른 고령화와 밀레니엄 세대의 금융 소비자 본격화에 대비하여 리테일그룹,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T)본부와 정보기술(IT)본부를 중심으로 관련 상품, 플랫폼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현만 수석부회장은 올해 키워드로 '하이 테크놀로지(High Technology)'로 강조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고객과 24시간 편리하게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금융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철 대표는 "디지털 부문은 창업의 마인드로 독자적 사업 체계를 확립하고, 고객에게 차별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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