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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兆 구독경제 시대…유료 멤버십 내놓는 이통사

모델들이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올프라임'을 소개하고 있다. / SK텔레콤



정기 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가 각 산업에 퍼지고 있다. 전통적인 경제에서는 소비자가 대가를 내고 상품을 소유해야 했다면, 최근 부상하는 구독경제는 자신의 취향과 습성,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지 않고 구독으로 경험하고 즐길 수 있다. 이동통신사는 이러한 구독경제 시대 흐름에 발맞춰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통신사에 구애받지 않고 가입할 수 있는 구독경제 멤버십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매달 내는 비용 보다 더 큰 혜택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크레디트 스위스는 2000년 약 2150억 달러(약 250조원)였던 구독경제 시장규모는 2015년 4200억 달러(약 489조원)까지 커졌다고 분석했다. 내년에는 5300억 달러(약 61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함께 프리미엄 멤버십 '올프라임(AllPRIME)'을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9월 KT 또한 이용자가 좋아하는 테마와 관련된 혜택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구독형 유료 멤버십인 '원픽'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내놓은 바 있다.

구독경제를 겨냥한 SK텔레콤의 올프라임은 월 9900원에 동영상·음악·전자책 등 디지털 콘텐츠 혜택, 모바일·온라인 쇼핑 혜택, 여행·영화·배달 등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 베이식 이용권(월 7900원) ▲음악플랫폼 '플로' 모바일 무제한 듣기(월 7590원) ▲전자책 서비스 '원스토어 북스' 도서·웹소설 무제한 패스(월 9900원) 중 한 가지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또 11번가 이용 시 SK페이 포인트 2% 추가 적립, 특가몰 접속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생활 혜택도 제공된다. 올프라임 이용자는 매달 배달의민족 3000원 할인 쿠폰 1매, 롯데시네마 영화 2000원 할인 쿠폰 2매가 지급된다. 여행을 떠날 때는 제주항공·티웨이 항공 할인 쿠폰, 마티나라운지 힐인, 숙박 예약 애플리케이션(앱) 익스피디아·호텔스닷컴 이용 시 전 세계 호텔 10% 할인(월 5회)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KT 멤버십 '원픽' 이미지. / KT



KT가 지난 9월 출시한 원픽은 3만6000원(부가세 별도)에 3개월 한시 적용된 서비스다. 첫 테마는 '아이돌'로, KT 갤럭시 노트10 아우라 레드의 광고 모델인 강다니엘 편이 진행됐다. 아이돌 팬덤이 형성된 젊은 세대를 겨냥한 서비스다. 매달 다양한 아이돌 강다니엘 굿즈와 함께 식·음료, 영화관, KT 미디어 혜택등이 제공됐다.

KT 관계자는 "지난 9월 신청 받아 한시적으로 진행한 원픽 서비스는 출시 첫날부터 이용자가 몰렸다"며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로 계속해서 선보일지 다양한 방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또한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내년부터 멤버십 포인트를 무제한으로 개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컨설팅 회사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구독경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새로운 경험을 원해서(25%), 타인의 추천(24%), 경제적 이익(19%), 편리함(12%) 순으로 꼽혔다. 향후 이 같이 개인의 취향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구독경제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구독경제 서비스는 초기 비용 감당 능력과 시만족도의 유지가 수반돼야 한다.

IBK경제연구소 정지은 연구위원은 "기업 입장에서는 구독경제 서비스를 통해 '록인 효과'와 함께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의사결정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선택 시 갈등을 감소시켜 만족감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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