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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동력잃은 항공업계] (下)연이은 '보잉 리스크'...韓 최악 난기류 속으로

-7개월 만에 737맥스8 이어 737NG까지…韓 항공업계, 수익성 악화 불가피

-보잉, 내년 1월 맥스 운항 재개 추진한다지만…미 FAA "전 항공기 개별 점검할 것"



보잉사의 기체 결함 문제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국내 항공업계에 구조조정이 야기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은 지난해부터 737맥스8 기종의 기체 결함이라는 난제를 풀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해당 항공기를 들여와 새로운 전략을 펼치려던 국내 항공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세계에서 737맥스8의 운항이 중단되며 운항 재개만을 기다려야 하는 속수무책의 상황에 빠졌기 때문.

또한 최근에는 737NG 계열 항공기의 동체 균열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보잉 리스크'가 더 확대됐다. 올해 들어 항공사들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보잉 사태가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을 앞당기는 기폭제가 될지 우려가 제기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보잉사는 여전히 737맥스8의 운항 재개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잉사는 내년 1월을 기점으로 맥스 기종의 상업용 서비스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작 운항 재개를 결정하는 미국 연방항공청이 전 항공기에 대한 개별 점검 계획을 내놓으면서 내년 737맥스8이 다시 운항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문제는 737맥스8 기종의 운항 중단이 해소되지 않은 채 최근 737NG계열 항공기에서도 기체 결함이 발견됐다는 데 있다. 737NG계열 항공기는 국내에 총 150대가 운항 중인데 그 중 대한항공(5대)·제주항공(3대)·진에어(3대)·이스타항공(2대) 등 총 13대에서 동체 균열이 발견됐다.

현재 대한항공과 진에어는 국내에서 보잉 기술진에 의해 수리 중으로 점차 운항이 재개되고 있으나,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이달 중 미국 보잉 MRO(유지보수 정비센터)에서 부품 교체 작업에 들어간다. 균열이 발견된 항공기는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운항이 정지돼 항공사는 그만큼 수익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진에어의 항공기 각각 1대를 제외한 나머지 11대가 내년 1월에 수리 완료될 예정이다.

반면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은 항공기 운항 정지에 따른 적절한 보상안도 아직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국내 항공사들이 받을 영향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스타항공의 경우, 이미 737맥스8 항공기 2대의 운항 중단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737NG 2대도 당분간 운항이 불가능해져 치명적인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부진한 업황과 더불어 이스타항공의 완전 자본잠식 가능성까지도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보잉 사태에 의한 재무 구조의 불안정성이 항공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재무적인 문제가 있다보면 항공안전이나 정비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얼마 전에는 한 항공사가 필리핀에 회항하는 사건도 있었다"며 "재무적 구조가 안 좋은 항공사일수록 정비를 소홀히 하거나 2번 할 것을 1번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잉 기체 결함 등의 문제가 안전과 직결된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737맥스 사태는 두 가지 문제로 볼 수 있다. 항공기 모델 자체가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경영 여건이 안 좋은 항공사들이 정비를 소홀히 한다든지 안전 문제에 둔감해져서 굳이 일어나지 않아도 될 문제들이 일어날 수 있다"며 "결국 항공사의 재무건전성이 항공 안전으로 연결되고 그것이 소비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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