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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빅뱅 시대…KT '시즌'으로 넷플릭스·웨이브 경쟁 가세

기자간담회에서 KT 뉴미디어사업단 김훈배 단장이 '시즌'의 강점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KT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플레이'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각축전에 KT가 '시즌(Seezn)'으로 출전한다. 앞서 SK텔레콤은 지상파 3사와 손잡고 OTT 서비스 '웨이브'를 출범하며 넷플릭스와의 경쟁을 예고한 바 있다. KT는 인터넷TV(IPTV) 시장의 800만 가입자를 둔 그룹사의 노하우와 역량을 내세워 1등 서비스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KT 뉴미디어사업단 김훈배 단장은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레tv' 콘텐츠와 빅데이터 기반으로 새 OTT를 만들었다"며 "시즌에는 4K 초고화질(UHD) 콘텐츠, AI(인공지능) 기술 등을 접목했다"고 밝혔다.

시즌은 이날 12시 안드로이드OS 버전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iOS 오픈 시점은 추후 공지된다. 시즌은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따로 두지 않았다. '보헤미안 랩소디', '악인전' 등의 영화를 4K UHD 화질로 감상하도록 영상 품질을 올리는데 주력했다. 현재 4K UHD 화질로 올해 개봉 영화를 볼 수 있는 모바일 OTT 서비스는 시즌이 유일하다.

스포츠 중계의 경우 IPTV와 비교해 지연 시간을 1초대로 단축했다. 음악전문 그룹사인 지니뮤직과 손잡고 영상과 음악을 한번에 즐기도록 접목하기도 했다. 가령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OST)이나 TV 속 배경음악(BGM)을 듣고 싶으면 앱에서 바로 음악 정보를 확인하고 들을 수 있다. 현재 시즌에서 바로듣기로 이용할 수 있는 주제곡과 배경음악은 약 17만 곡이며, 점차 이용 가능한 곡을 확대할 계획이다.

눈에 띄는 기능은 AI 기술을 활용한 '감정 분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다.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은 이용자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 기쁨, 슬픔, 화남 등 기분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요일·시간대·날씨에 따라서 '토핑엔진'을 활용해 개인에게 알맞은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KT 모바일미디어사업담당 유현중 상무는 "사람들의 표정이 109개 정도 되는데 이를 사용자에 따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며 "근육 움직임을 분석하고 감정 매칭이 되는 부분의 교집합을 찾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콘텐츠도 강점이다. 시즌을 이용하면 종합편성채널과 CJ계열 채널, 스포츠중계 채널 등 110여개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아울러 지상파 3사 주문형비디오(VOD)를 포함한 20만여편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오리지널 콘텐츠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24시간 라이브 예능 '밀실의 아이들' 시즌2, 참여형 음악 예능 '히든트랙', VR 드라마 '고스트브로스', 고민상담 음악 토크쇼 '고막메이트', '웨스트브릿지 위드 KT 5G' 공연장에서 제작되는 '윤딴딴의 자취방' 등을 시즌에서만 볼 수 있다. KT는 CJENM, SBS 모비딕,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 A&E, 와이낫미디어 등 채널사업자 및 제작사와 협력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대할 방침이다.

김훈배 단장은 "KT는 올레tv라는 IPTV 인프라를 가지고 있고 1조 가까운 비용을 콘텐츠 구매와 유지에 쓰고 있다"며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기준으로 1등 서비스로 도약해야 한다. 목표는 무한대"라고 강조했다.

시즌은 ▲플레인(월 5500원, 이하 부가세 포함) ▲플레인 플러스(월 8800원) ▲믹스(월 9900원) ▲믹스 플러스(월 1만3200원) 등 네 가지 월정액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KT는 IPTV와 인공지능TV에 이어 모바일 미디어에서도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지난해 말 뉴미디어사업단을 신설하고 1년간 야심 차게 시즌을 준비했다"며 "이번에 KT가 내놓은 시즌은 KT그룹의 미디어 시너지를 극대화한 결과물로, 5G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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