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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14일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오픈…車보험 정보 한눈에

정보포털 서비스 예시. /금융감독원



오는 14일부터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자동차보험 분쟁조정 사례, 대법원 판례 등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보험회사별 자동차보험 약관·상품요약서를 공시한 사이트도 제공된다.

금융감독원은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통합·일괄 제공하는 종합 포털을 14일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그동안 자동차보험은 상품구조가 복잡하고 약관내용이 어려워 소비자의 이해도가 낮고, 민원·분쟁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금감원과 보험업계 등에서는 카히스토리, 내차보험찾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왔으나 위치가 분산돼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소비자가 자동차보험의 가입부터 사고발생, 보상처리 등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사이트를 일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 개시했다.

이 포털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금감원(파인), 국토부(자동차365), 손보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 등 자동차보험 관련 홈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또 대법원·금융위·금감원·보험개발원 등 관련 기관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관련 중요 정보를 일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소비자가 자동차 사고발생시 보상 관련 분쟁조정사례, 대법원 판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검색포털에서 검색하더라도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확인하기 어렵고 분쟁조정 사례 등 정보 제공 기관의 홈페이지에 직접 방문해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금감원은 포털을 통해 자동차보험 약관과 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보험회사별 공시실 메뉴 링크도 제공한다. 소비자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공시실로 이동해 현재 판매 중이거나 판매 중지된 상품의 약관과 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밖에 보험회사별 상담센터, 민원창구 링크를 일괄 제공해 소비자가 손쉽게 보험회사의 상담창구 접근 가능하도록 했고,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전자약관 형태로 제공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의 자동차보험 활용 편의성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보험소비자가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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