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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국토부, 보잉 737NG 100대 점검 완료…13대 운항정지 상태

국토부, 총 100대 점검완료…보잉에 균열정보 보내 기술 검토·자문 진행 중

국내 보유 B737NG 중 13대 동체 균열 발견돼…내년 1월초 수리 완료 예정



국토부가 국내 항공사가 보유한 B737NG 항공기 중 100대에 대해 점검을 끝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까지 누적비행횟수가 2만회 이상인 79대와 2만회 미만 21대 등 보잉의 B737NG 항공기 총 100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점검에 따라 동체 균열이 발생한 13대에 대해서는 제작사인 보잉에 균열정보를 즉시 보내 기술검토 및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 보잉에서 수리방법 및 절차를 마련하고 긴급수리팀을 보내 이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수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균열 항공기에 대한 수리방법은 균열부품을 완전 교체하는 방식이며 수리기간은 1대당 약2주가 소요되고 내년 1월초에 결함항공기 13대 모두 수리가 완료될 예정이다. 항공사마다 수리장소는 다르며 대한항공·진에어는 국내의 대한항공 정비고에서 제주항공·이스타항공은 보잉사와 수리장소 등을 협의 중에 있다.

국토교통부 김경욱 2차관은 이날 항공기 수리현장인 대한항공 정비고를 방문한 자리에서 "최근 보잉 737NG 동체 문제는 국민적 우려가 높은 상황인만큼 항공사에 보다 완벽한 수리·정비를 통해 안전에 우려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향후 국민들이 안심하고 항공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현재 누적비행횟수가 2만2600회 이하인 비행기 36대의 점검결과 모두 균열이 발견되진 않았지만 안전 확보에 조금의 오차도 없도록 2만회 미만인 나머지 50대도 오는 25일까지 모두 점검해 국내에 등록된 150대 전체에 대한 검사를 조기에 끝낸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점검 시 문제가 없었던 보잉 737NG 항공기도 같은 점검부위를 미국 연방항공청 기준에 따라 항공사에서 비행횟수 3500회 이내에 균열여부를 반복 점검 하도록 항공안전감독관을 통해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향후 항공사에서 신규 737NG 도입 시 균열 점검을 선수행토록하고 균열이 없는 항공기만 국내 등록을 허용해 일부 항공기 운항이 중지된 항공사에서 무리한 운항이 되지 않도록 충분한 정비시간 확보 등 운항관리 부분에 안전관리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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