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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삼성중공업, 초대형 컨선 1조원대 수주…"내년 흑자 전환 기대"

삼성중공업 남준우 사장(오른쪽)이 에버그린 앵커 창 회장과 계약서 서명 후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삼성중공업이 1조원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대만 해운사인 에버그린으로부터 세계 최대 크기인 2만3000 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약 1조1000억원(9억2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400m, 폭 61.5m, 높이 33.2m로 20ft(피트) 컨테이너 2만3764개를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지난 7월 삼성중공업이 스위스 MSC사에 인도한 컨테이너선의 세계 최대 크기(적재용량 2만3756개) 기록을 넘어섰다.

또 이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 '에스베슬'이 탑재돼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이 가능하다. 또 '세이버 핀', '러더 벌브' 등 에너지 절감 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 및 새로운 선형 적용으로 최대 7%의 연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고효율 스마트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의 대표적 ESD인 '세이버 핀'은 선박 외판에 장착해 선체 주변 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로, 이를 통해 연비개선은 물론 선체 진동도 크게 감소시켜 현재까지 200척 이상의 선박에 장착함으로써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으로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잔량이 세계 최다인 14척까지 늘어나는 등 대형 운반선 시장에서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새로운 선형 개발 뿐만 아니라 스마트십, 에너지 절감 등의 기술 우위를 토대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 주도권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현재까지 총 51억달러를 수주해 목표 78억달러의 65%를 달성 중이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11척, 컨테이너선 6척, 원유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 1기 등 총 35척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수주 실적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반등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해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내년에는 흑자 전환이 기대된다는 전망을 내놨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을 포함한 한국 조선 빅 3는 전 세계 LNG선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한 선두업체"라며 "글로벌 에너지 믹스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수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특히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FLNG 건조실적 1위 기업"이라며 "글로벌 해양가스전 및 LNG 관련 인프라 투자 확대 분위기에 편승하며 해양플랜트 수주실적도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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