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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전세계 게임협·단체, WHO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재고 촉구

전 세계 게임산업협회 로고.



전 세계 게임산업협회들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게임이용장애'를 포함하는 결정에 반발, 재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전 세계 게임산업협단체는 "'게임이용장애'는 WHO의 ICD-11에 포함될 만큼 명백한 증거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다"며 27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포함해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등 각국 회원국이 공동 참여했다.

이들은 "국제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WHO에서 논의되고 결정되는 지침들은 독립된 전문가들이 뒷받침하는 정기적이며 포괄적이고 투명한 검토가 기반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조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결과가 되거나 의도치 않은 결과가 될 수도 있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위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들은 "전 세계 게임업계는 각종 정보와 도구를 제공해 건전한 게임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며 "안전하고 합리적인 게임 이용은 우리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른 가치들과 동일하게 절제와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게임산업은 VR, AR,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WHO의 결정을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WHO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세계보건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 이용 장애에 질병 코드를 부여했다. ICD-11은 194개의 WHO 회원국에서 2022년부터 적용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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