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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5G 킬러콘텐츠 게임에 러브콜…e스포츠·클라우드 게임 대세

e스포츠라이브 중계 화면. /KT



이동통신사가 5세대(5G) 이동통신 '킬러콘텐츠'인 게임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동통신사 매장에 모바일 게임을 5G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체험존'을 구성하며 이용자 모으기에 나서는 한편, 게임사와 제휴를 맺고 '제로레이팅' 서비스를 선보여 고용량 게임을 데이터 소모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5G 시대 차별화된 콘텐츠를 일반인들도 실감할 수 있도록 해 5G 이용자를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향후 데이터 소모량이 많은 고사양 게임이 출시되면 이동통신사와 게임사 간 협업은 늘어날 전망이다.

20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업체 슈퍼셀과 손잡고 전국 100개 프리미엄 매장에서 '브롤스타즈' 5G 체험존을 7월까지 구축한다.

브롤스타즈는 이용자들이 가상 격투장에 만나 3대 3 등 다양한 형식으로 대전을 펼치는 실시간 모바일 슈팅게임이다.

앞서 SK텔레콤은 라이엇게임즈와 5G 공식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고 롤 챔피언스 코리아(LCK) 중계권도 확보한 바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월간 접속자(MAU)가 약 1억명에 달할 정도로 대규모 e스포츠 팬을 확보하고 있는 게임이다.

지난 2월에는 컴캐스트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했다. e스포츠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가상·증강현실(VR·AR) 게임을 위해 LCK 콘텐츠 독점 개발권을 확보하고, '포켓몬고'를 개발한 일본 나이언틱과 제휴해 '해리포터 AR'도 선보일 계획이다.

KT도 VR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게임사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와 손잡고 다양한 채널 특성에 맞춘 VR 콘텐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e스포츠 중계 서비스도 마련했다. 5G 가입자 전용 서비스인 'e스포츠라이브'는 5G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 등 중계 화면을 최대 5개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e스포츠 중계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이다. e스포츠라이브에서는 내달 8일까지 열리는 펍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스트리트 챌린지(PMSC) 스쿼드업'의 전 경기를 생중계한다.

아울러 이동통신 3사는 5G 시대의 새 기회로 다가올 클라우드 게임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고사양, 고가의 게임용 PC 등을 구입하지 않고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게임 조작에 실시간으로 반응할 수 있는 저지연성이 보장되는 5G 네트워크 품질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대표적으로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와 제휴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를 출시할 계획이다. 지포스 나우가 출시되면 PC방에서 즐기던 포트 나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등 500여종의 게임을 클라우드로 이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시장이 활성화 되면 기존 방식보다 망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게임 개발 난이도는 낮아지고 기기 성능 의존도가 낮아져 게임 시장이 활성화 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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