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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실적 효자로 떠오른 IPTV…떨어지는 ARPU는 과제

각 사 CI.



올해 1·4분기 이동통신 3사의 실적은 인터넷TV(IPTV)가 견인했다.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 요금 인하와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위한 설비투자비(CAPEX) 증가 등의 요인에도 미디어 사업으로 선방을 거뒀다. 다만, 무선사업 수익 정체로 줄어드는 가입자당월평균매출(ARPU)과 막대한 5G 설비투자는 향후 해결 과제로 남는다.

7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날 공시를 통해 1·4분기 매출 4조3349억원, 영업이익 3226억원, 순이익 373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7%로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9% 줄었다. 다만, 줄어드는 무선사업과 달리 IPTV 매출은 가입자와 콘텐츠 이용 확대로 3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 IPTV 가입자는 11만9000명 늘어나 누적 485만명을 기록했다. 이동전화 매출이 전년 대비 6.1% 줄어든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수치다.

앞서 실적발표를 마친 KT와 LG유플러스도 IPTV가 효자 노릇을 했다.

KT는 올해 1·4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5% 줄어들었지만,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641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가입자는 800만명을 돌파했다.

LG유플러스는 1·4분기 매출 3조204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같은 기간 1.4%, 영업이익은 3.7% 증가했다. IPTV를 포함한 스마트홈 수익은 4979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특히 IPTV의 수익은 같은 기간 23.8%가 늘었다.

이런 가운데 이동통신 3사는 사업 기회 모색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미디어 사업 공략에 나선다. 특히 LG유플러스가 IPTV를 통해 경쟁사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모양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미디어는 IPTV 가입자 성장과 모바일 OTT사업 확대, 신규 콘텐츠 및 서비스 확보 등을 위해 다양한 방송사업자와 5G 기반의 뉴미디어 사업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측은 "아이들나라에 이어 2030세대를 겨냥한 넷플릭스, 시니어 대상 브라보라이프 서비스를 출시하며 전세대를 망라한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IPTV 성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IPTV 선방에도 줄어드는 ARPU는 골칫거리로 남는다. 실제 SK텔레콤의 1·4분기 ARPU는 3만64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줄었다.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 요금인하의 영향 때문이다. KT의 ARPU 또한 3만1496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고, LG유플러스는 3만150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232원이 줄어들었다.

더구나 5G 상용화로 설비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SK텔레콤의 1·4분기 CAPEX는 3313억원을 집행, 5G 상용화를 위한 투자로 전년 동기 87억원 대비 큰 수치로 늘어났다. KT는 1·4분기 5521억원, LG유플러스는 2768억원을 집행했다.

KT 윤경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5G 커버리지 확대와 재난안전 보강을 감안해 3조3000억원의 투자비가 집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동통신사는 장기적으로는 떨어진 ARPU와 무선사업 수익을 5G를 통해 상쇄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 박정욱 모바일서비스사업부장 상무는 실적발표 콘퍼런스 콜을 통해 "5G 서비스는 요금 수준을 롱텀에볼루션(LTE)과 그대로 적용해 가격 부담 없이 얼리어답터 중심으로 전환을 시작했다"며 "5G 가입자 70% 이상이 85 이상 요금제에 가입해 수익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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