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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신림선 경전철 터널 공사 완료··· 2022년 2월 개통

터널 관통 후 전경 (104S 환기구 → 105 정거장)./ 서울시



서울시는 샛강역(9호선)에서 서울대입구까지 연결하는 신림선 경전철의 첫 터널 공사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신림선은 오는 2022년 2월 개통한다. 현재 공정률은 19%다.

신림선은 9호선 샛강역에서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 서울대까지 연결된다. 총연장 7.76km로 차량기지 1곳과 환승정거장 4곳을 포함, 총 13개의 정거장이 건설된다.

시는 총 6.5km 구간을 잇는 18개 터널 중 7번째 터널인 ㈜농심 구간에 대한 공사를 마치고 보라매공원 입구와 연결했다. 보라매공원 구간에 대한 본체 구조물 공사는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공사가 마무리되면 터널을 포함, 약 500m 구간이 지하로 연결된다. 남은 터널 17개는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뚫을 계획이다.

시는 신림선이 개통되면 샛강역에서 서울대입구까지 출퇴근 시간이 기존 40분에서 16분으로 약 24분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림선에는 서울시 최초로 소음과 진동이 적은 고무차륜 시스템을 도입했다. 열차는 완전 무인 열차시스템(3량 1편성)으로 운영된다.

건물 안전성 검증을 위한 외부전문가 현장 점검은 민원인이 선정한 제3의 기관에 의뢰해 점검할 계획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첫 삽을 뜬지 26개월 만에 신림선 도시철도의 터널이 처음 관통됐다"며 "도시철도가 준공되는 2022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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