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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자동차공학회 "20~30년간 주요 동력원은 내연기관"

19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2030 자동차 동력의 가는 길: 주요 기술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이종화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한국자동차공학회



미래 자동차 주요 동력은 당분간 내연기관 자동차가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2030 자동차 동력의 가는 길: 주요 기술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는 이번 2단계 연구 발표회를 통해 수소자동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내연기관 자동차 등 각 동력원의 미래 점유율과 기술분석으로 향후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학회는 2030년이 되면 엔진기술의 발달과 친환경차의 증가로 다양한 동력원이 함께 함과 동시에 향후 20~30년간은 내연기관이 자동차의 주요 동력원으로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데 입을 모았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2030 자동차 동력의 가는 길: 주요 기술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한양대학교 이기형 교수가 '내연기관 자동차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한국자동차공학회



'내연기관 자동차의 새로운 도약'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맡은 한양대학교 이기형 교수는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품성, 코스트, 연료의 가격과 공급 인프라, 항속거리 등을 고려해 볼 때 기존의 내연기관이 여전히 높은 경쟁력을 가지므로 2030년에도 80%이상의 주력 동력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 이산환탄소 규제에 대비해 빠른 기술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산화탄소 로드맵이 완성되면 내연기관 내에서도 가솔린과 디젤 차량이 담당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내연기관 자동차가 업계를 주도하더라도 환경적인 상황을 고려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구동 자동차에 투자해야 한다는 게 학회측의 설명이다. 학회는 연비·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 방안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분석했다.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당분간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합적인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시장성 확보를 위해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에너지 밀도 및 차량 가격,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는 차량 가격 측면에서 개선과 발전이 요구된다"고 했다.

그는 "정부 에너지 정책,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로드맵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의 전동화 및 후처리 장치, 하이브리드 기술에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하이브리드 고도화 기술, 신에너지 자동차의 핵심기술 개발 및 인프라 보급에 투자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발표회에는 김민수 서울대학교 교수,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교수,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이기형 한양대학교 교수, 배충식 한국과학술원 교수 등이 발표자로 나섰으며 각각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내연기관 자동차, 자동차 동력의 발전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종화 한국자동차공학회장은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은 학술 단체가 연구하여 제시하는 중립적 시각의 로드맵으로, 자동차 기술과 시장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향후 국내 자동차 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유익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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