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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인생유전문의 이치

[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인생유전문의 이치



지금 삶이 힘들다고 낙담하지 마라. 현재는 과거의 투영이자 전생의 업보와 업연에 대한 반영이다. 지금 뭔가 뜻대로 되는 일이 없고 삶이 팍팍하다면 어느 생의 게으르고 방일했던 삶에 대한 현현이며 힘들다고 생각돼도 묵묵히 잘 해내게 되면 그 고단한 삶을 성실히 잘 해낸 공덕으로 다시 복덕이 구족한 삶으로 전이되게 된다. 이러한 인생유전문의 이치를 깨달은 이들은 업보의 유전으로 설명하였건만 혜안이 없어 우리는 그저 콧방귀나 뀌며 요행의 삶을 부러워하고 있는 것이다. 일순 이런 이야기는 마치 인도의 브라만 계층들이 카스트제도를 정당화하면서 전생에 복을 짓지 못해 현생이 고달픈 것이니 이런 이치를 알아 이생에 대한 불평불만을 줄이고 선업을 쌓아라..하는 논리를 펴고 있다. 불교적 관점의 업연의 이치와는 살짝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결을 달리한다. 불교는 철저하게 조건과 연기이다. 브라만 힌두교에서 얘기하는 업연의 이치는 당대의 계급사회를 정당화하는 자기 논리일 뿐 브라만 상류계층으로서의 덕목과 회향은 그닥 강조되고 있지 않다. 즉 힌두인들에 있어서 한 번 브라만은 영원한 브라만이다. 한 번 수드라는 영원한 수드라인 것이다. 이생에서 브라만으로 태어난 사람은 죽을 때까지도 브라만인 것이며 내 생 역시 브라만이라는 강한 확신을 기저로 한다. 그러나 불가에서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지금 이 자리에서 그가 하고 있는 행동이나 말과 뜻에 따라 브라만이거나 수드라인 것이다. 오늘의 '나'가 내일의 '나'와 다를 수 있음이 불교적 관점이다. 왜? 항상 하는 것은 없으며 그의 생각이나 말, 뜻이 고결하다면 그는 지금 바로 브라만인 것이고 훌륭한 신분과 가문의 사람이라도 지금 그가 하고 있는 신구의 삼업이 형편없다면 그는 천한 사람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다만 사람들이 정해 놓은 계급과 신분일 뿐이다. 현재의 이러한 숭고하거나 저열한 계속된 행동과 말과 뜻은 이 사람의 다음 순간과 다음 생을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한다. 삼업이 우리의 의식세계를 의식 무의식적으로 축척되게 되어 있고 이러한 식(識)의 축적은 우리가 다음 생을 선택하게 될 업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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