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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지형도…에어프라이어·컵밥은 왜?

차량용공기청정기/이마트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지형도…에어프라이어·컵밥은 왜?

연일 이어지는 미세먼지 공습에 소비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기존에는 선택사항이었던 대표 클린가전 공기청정기와 의류관리기, 에어프라이어가 필수 가전으로 등극했으며, 생활 용품의 경우 고가의 제품이 아닌 이상 오프라인 마켓 방문보다는 간편하게 온라인쇼핑으로 장보기를 끝내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실내 미세먼지 늘자 에어프라이어 판매량도 ↑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에어프라이어 판매량이 지난 1월부터 3월 7일까지 지난 해 대비 398% 신장했으며, 차량용 공기청정기 역시 같은 기간 709% 늘었다.

특히 차량용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에는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3월 1일부터 7일까지 매출이 작년보다 1046% 가량 늘었고, 같은 기간 매출이 1월~2월 총 매출보다 1.2% 가량 많았을 정도다.

실내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주방 풍경도 바뀌고 있다. 가스레인지 사용보다는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는 조리가 늘고 있다.

에어프라이어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제품의 초고온 열기를 통해 식재료 자체의 수분이나 지방을 튀기듯이 굽는 기계다.

지난 해에는 짧고 간편한 조리, 기름 사용 절감으로 인한 지방 감소 효과 등으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이제는 실내 미세먼지 걱정에 에어프라이어를 구입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 프리미엄 에어프라이어/이마트



이마트의 에어프라이어 매출은 올해 1월부터 2월까지는 지난해 대비 396% 늘었고, 미세먼지 수준이 심각했던 3월1일~7일까지는 지난 해 대비 422% 가까이 신장했다.

이와 함께 관련 상품들도 신장하고 있다.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게 조리하기 좋은 냉동 만두의 경우 3월 1일부터 7일까지 지난해보다 10% 이상 신장했으며, 동기간 '이마트 치킨너겟(450g, 4680원)'매출은 지난해보다 224% 늘었다.

반면 기름을 사용한 조리가 줄며 1월부터 2월까지 식용유 매출은 전년 대비 약 8% 가량 줄어들기도 했다.

이마트는 에어프라이어와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오는 13일까지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티몬_KF99 마스크



◆고기능·대용량 마스크, 컵밥 매출 크게 상승

온라인마켓에서는 고기능·대용량 마스크와 컵밥류의 매출이 크게 신장했다.

국내 대표 이커머스 티몬이 미세먼지 심각상황을 보인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5일을 기준으로 전년동기와 비교했을 때 KF인증마스크 매출은 4890%상승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미세먼지 필터 기능이 높은 마스크 판매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KF94 등급 마스크의 매출비중은 지난해 71%였으나 올해 93%로 22%포인트 상승했다. 매출신장률도 6440%에 이른다. 반면 ▲KF80등급 마스크의 경우 매출비중 29%에서 6%로 크게 감소했다. 올해 들어 ▲KF99 등급 마스크까지 찾는 소비자도 크게 늘어나며 989%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KF뒤에 붙은 숫자는 0.4㎛ 미세입자를 80%, 94%, 99%까지 차단한다는 의미로 일상 생활에서는 KF80이 활동하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가 나쁜날이 일상화 되면서 마스크 구매에 있어서도 낱개 구매보다는 대용량 상품 선호도가 높아졌다. 지난해의 경우 1개씩 낱개상품판매 비중이 73%였으나, 올해는 58%로 15%포인트 감소했고, 10개 이상 상품의 판매 비중은 21%에서 33%로 22%포인트 증가했다.

컵밥/티몬



동기간 티몬 슈퍼마트에서 컵밥과 덮밥 등 레토르트 식품 매출은 175%상승했다. 대표적인 간편식 중 하나인 라면류 매출신장률(13%)와 비교해도 눈에 띄게 높은 수치이며, 즉석밥 매출과 비교하면 2배 넘게 팔렸다.

미세먼지 관련 상품으로 컵밥 및 덮밥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난 이유에 대해 티몬은 초미세먼지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며 실내 조리를 최소화하는 경향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특히 전통 간편식인 즉석밥이나 라면보다는 한끼 식사로서 좀 더 만족감이 높고 계속해서 신제품이 출시되며 종류가 지난해 40여개에서 올해 60개 가량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점도 판매 급증의 원인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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