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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복고는 진행중" 식품업계, 뉴트로 제품 잇따라 출시

서울우유 밀크홀 1937 레트로컵/서울우유협동조합



우카빵, 떡방아빵/SPC삼립



남양 3.4 우유맛 스틱/홈플러스



CU 레트로 상품/BGF리테일



"복고는 진행중" 식품업계, 뉴트로 제품 잇따라 출시

식품업계가 다양한 복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뉴트로(NEWTRO)'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20대부터 30대 초반 젊은층이 7080 문화에 열광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트로는 '새로운(New)'와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젊은 세대가 익숙하지 않은 옛것을 새롭게 느끼면서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서울우유의 역사를 보여주고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을 겨냥한 '서울우유 밀크홀 1937 레트로컵' 3종을 출시했다. 옛 감성을 그대로 담은 레트로 굿즈 '서울우유 밀크홀 1937 레트로컵'은 과거 서울우유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제작된 컵을 모티브로 하여 재현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의 80여년 역사 중 상징적인 연도를 선정하고 그 해 제작된 프로모션컵에 새로운 감성이 덧입혀 제작했다. 이 제품은 유리병으로 서울우유를 마시던 어른들에게는 추억의 향수를, 젊은 층에게는 세련되진 않지만 새로운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PC삼립이 지난 1980년대 출시했다가 단종된 '우카빵'과 '떡방아빵'을 재출시했다. SPC삼립은 1980년대 출시되었던 히트 제품에 현대적인 감성을 반영한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1984년 출시한 '우카빵'은 빵 속에 우유 커스터드 크림을 넣은 제품이다. 이번엔 내용물에 크림을 추가해 부드러움과 고소한 맛을 더욱 살렸다. 1989년 출시했던 '떡방아빵'은 빵 안에 찹쌀떡을 통째로 넣어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삼양식품은 신제품 '튀김칼국수'를 내놨다. 튀김칼국수는 전통시장 대표 음식인 칼국수에 튀김고명을 얹어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멸치와 대파를 우려낸 깔끔하고 깊은 육수에 튀김을 고춧가루로 버무린 '매콤 튀김후레이크'를 넣어 칼칼한 맛을 더했다. 패키지는 7080년대를 연상시키는 서체를 적용한 복고풍 디자인으로 뉴트로 컨셉을 강조했다.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의 맛을 젊은층에게는 새로운 맛을 전해주며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통업계도 뉴트로족을 겨냥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추억의 자판기 우유 맛과 함께 복고풍의 감성까지 느낄 수 있는 '남양 3.4 우유맛 스틱'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1980~90년대 동전 몇 개로 즐길 수 있었던 자판기 우유 맛을 재현한 상품이다. 30대 이상 세대에게는 학교나 길거리, 군부대 등에서 마셨던 추억까지 떠올리게 하고 10~20대 소비자에게는 달콤한 맛과 함께 우유를 만들어 마시는 새로운 경험도 제공한다. 특히 남양유업의 초창기 대표 상품인 '남양 3.4 우유'의 제품 패키지를 적용해 눈길을 끈다. 과거 마스코트였던 코끼리 캐릭터와 함께 사용했던 색상과 글씨체까지 재현했다.

편의점 CU는 지난해 1980년대 음료 '따봉'을 리메이크한 '따봉 제주감귤', 막대얼음에 과일맛을 첨가한 얼음과자 'HEYROO 아이스께끼' 등 추억의 먹거리를 재해석한 상품을 선보였다. '따봉 제주감귤'의 지난해 매출 중 약 48.0%가 20~30대 소비자였다. 'HEYROO 아이스께끼' 역시 매출의 약 42.7%가 30대 이하의 젊은 소비자들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뉴트로 문화가 유행하며 업계에서도 출시한 지 오래 된 상품을 리뉴얼하거나 복고 콘셉트의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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