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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현대차發 수시 바람?"…올해 대기업 공개채용↓ 수시채용↑

- 대기업 5곳 중 1곳은 "수시채용할 것"

- 인크루트, 작년 하반기·올해 신입 채용 계획 분석

2018년 하반기, 2019년 대기업 채용방식 현황 /인크루트



현대자동차그룹이 앞으로 대졸 신입 정기공채를 없애고 수시채용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올해 대기업 수시채용 계획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9.8%포인트 증가하고, 정기 공채 비중은 반대로 8.1%포인트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4일 인크루트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상장사 571곳을 대상으로 '2018 하반기 신입 채용 방식'을 조사한 결과, 기업 규모별 공채 계획은 △대기업이 67.6%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 29.5% △중소기업 10.6%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수시채용은 △중소기업의 모집계획이 46.9%에 달해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 38.4% △대기업 11.8% 순으로 집계됐다. 작년 하반기 대기업 3분의 2가 공채를 택했던 것.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공채비율은 대기업이 높고 수시채용은 중소기업이 높은 양극화 현상은 유지됐지만, 대기업의 공채 감소와 수시채용 확대가 두드러졌다. 기업 646곳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 신입 채용 방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공채 비율은 △대기업 59.5% △중견기업 44.9% △중소기업 31.8%, 수시채용비율은 △대기업 21.6% △중견기업 33.3% △중소기업 45.6%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달라진 점은 대기업의 올해 공채 계획이 지난해보다 8.1%포인트 줄었고, 반대로 수시채용 계획은 9.8%포인트 늘었다는 점. 계획대로 채용이 진행되면 올해 대기업 5곳 중 1곳은 수시채용이 확실시된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몇 년 동안 신입사원 공채 규모를 축소해 왔다. 작년 상반기에는 신입사원 상시채용을 최초로 도입하기도 했다. 3월엔 미래 비전, R&D, Manufacturing, 전략지원부문서 신입 공채를 진행한 데 이어, 5월에는 자율주행, 친환경 차 등을 대표적으로 연구개발본부와 경영지원분야 2개 직무에서 신입사원 상시채용을 진행했다.

이처럼 상시채용을 늘리는 이유는 달라진 경영환경과 업종 불황으로 기업 포트폴리오가 달라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 계열사 또는 전 직무에 걸친 대규모 공채보다는 미래 먹거리 산업에 특화된 분야별 전문 인재 채용이 환경변화에 더 유연하고 효율적인 대응이라고 판단한 것. 한편 필요한 직무 관련 인력을 인사부서가 아닌 해당 부서에서 직접 뽑을 것이라는 점은 최근 민첩한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여러 기업에서 도입 중인 애자일(Agile) 모델의 시도로도 볼 수 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기업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대기업을 위주로 이전의 공채보다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수시채용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구직자 입장에서는 연중 상시지원의 기회가 늘었다고도 볼 수 있는 만큼 직무 역량 준비에 상시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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