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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 둘러싼 노사 갈등 심화…노조 파업 예고



국내 조선업계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둘러싸고 노사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설 연휴 이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각각 임단협을 중단하고 파업을 예고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구조조정을 겪었던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로 구조조정이 다시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11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이 총고용 보장을 선언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강행한다면 노사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측은 인수 밀실 추진 등을 구성원에게 공식 사과하고 모든 인수 과정에 노조 직접 참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소식지를 통해 "설계, 영업, 연구 등을 시작으로 서로 중복되는 인력 구조조정은 불 보듯 뻔하다"며 "산업은행도 인수 추진 조건으로 업체 간 중복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금까지 13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대우조선에 투입됐고 부채비율은 216%에 달한다"며 "조선산업 회복이 더디거나 기대에 못 미쳐 대우조선 인수가 동반 부실로 이어진다면 또다시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잠재적 피인수 기업인 대우조선 노조는 더욱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 노조는 설 연휴가 지나자 본격적으로 '매각 결사 반대'를 외치며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1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매각대응투쟁 관련해 쟁의발생 결의를 진행한다. 오는 18, 19일 양일간 매각대응투쟁과 관련해 쟁의행위 찬·반 투표도 진행할 방침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매각대응투쟁은 대우조선 전체노동자들의 생존권이 걸린 투쟁인 만큼 노동조합은 사무직, 사내 하청노동자뿐만 아니라 거제지역민들과 함께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간 합병이 성사될 경우 세계 신규 선박 시장의 20%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세계 에너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송선 시장에선 더욱 강력한 힘을 갖출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월 현재 기준 한국의 선박 총 수주액은 314억달러(약 35조원)를 기록했다. 합병을 추진 중인 중국 국영 중국선박공업집단(CSSC)과 중국선박중공업집단(CSIC)의 수주액 152억달러(17조원), 일본의 2대 조선소인 이마바리와 오시마의 수주액 합계 126억달러(14조원)에 2배가 넘는 규모다.

LNG선 부문에서는 두 회사의 통합이 메가조선의 탄생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세계에서 발주된 LNG 운반선 71척 가운데 현대중공업그룹은 25척을 수주했다. 18척을 수주한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을 합치면 LNG 운반선 시장 점유율은 60.6%(43척)에 달한다. 두 회사의 수주 잔량 기준 글로벌 선박시장 점유율(21%)을 크게 웃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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