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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中·日 조선소 견제 속 현대중공업 '빅딜', "끝날 때 까지 끝난 게 아냐"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는 이른 바 '조선 빅딜'이 진행 중인 가운데 경쟁국 중국과 일본 조선업계 측의 견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이 삼성중공업에도 인수 제의를 한 만큼 최종 인수 대상자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들며 말을 아끼고 있다.

7일 니혼게이자이·일본해사신문 등 매체에 따르면 일본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한국에 '매머드급 조선소'가 탄생할 경우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해 일본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일본 조선업계는 "가격 경쟁력이 강한 회사가 탄생하는 것은 일본에 위협"이라는 반응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수주잔량 기준 세계 1·2위 조선소다. 두 회사가 합칠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은 21% 수준에 이르게 된다. 두 회사 합산 수주잔량은 1698만CGT(표준환산톤수)로 세계 3위이자 일본 최대인 이마바리 조선소의 수주잔량 525만CGT(6.6%)의 3배가 넘는다.

특히 일본은 부가가치가 높은 LNG운반선 분야에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은 가와사키중공업이 지난 2015년 15척을 수주한 이후로 LNG운반선을 단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반면 한국 조선 3사(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는 지난해 발주된 LNG운반선 76척 중 66척을 수주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한국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적 자금을 지원한 것과 관련해 WTO 제소 절차(분쟁해결 절차)에 착수했다. 일본은 한국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한 대우조선해양이 저가로 수주해 시장가격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질 경우 세계 조선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큰 만큼 경쟁국가인 일본이 기업결합 승인 거부나 WTO 제소 등에 나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또 일본은 자국사례를 들며 중국 정부의 승인 거절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난항을 겪을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일본은 2013년 JFE홀딩스의 유니버셜조선과 IHI그룹의 IHIMU가 합병해 JMU를 만들었지만 중국 정부의 반대로 인수가 3차례 연기된 바 있다.

국내 조선업체의 합병 추진 소식을 접한 중국도 자국 조선소인 선박공업집단공사(CSSC)와 선박중공집단공사(CSIC)간 합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지난해 3월 두 회사를 합병하게 위해승인을 받았지만 최종합병까지 나아가지는 못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양사의 통합 매출액은 810억 달러(90조6390억원)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연간 매출액을 합친 것 보다 2배 이상 많다. 현재 중국정부의 합병 추진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을 추진 중인 국내 조선업체를 견제하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들 조선업체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한국을 추격하고 있어 합병이 되면 기술혁신과 내부구조조정을 통한 사업 개혁에도 불이 붙어 국내 조선업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산업은행은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 이후 삼성중공업에도 투자제안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전 참여에 고민할 시간은 오는 28일까지다. 산업은행은 다음달 4일 최종 낙찰자를 통보할 예정이다.

지금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초 대우조선과의 조선통합법인을 만들 수 있는 인수 대상자가 될 수 있지만 삼성중공업이 인수전에 참여한다면 조건에 따라 대상자가 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아직 최종 인수 대상자로 선정된 게 아니기 때문에 일본 조선업체 측의 움직임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인수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전제 하에 일본 측에서 반대할 만한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여겨진다면 그 때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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