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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19 결산 및 전망]⑤중공업/철강-물들어 올때 배 띄우는 조선, 새 리더십으로 통상파고 넘는 철강

최종수정 : 2018-12-18 18:29:42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은 올해 조선업계의 '효자종목'이었다. 올해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한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LNG 운반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다만, 삼성중공업을 제외하고는 임금 및 단체협상 체결에 난항을 겪으며 연내 타결 여부에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철강업계 '빅2'인 포스코와 현대제철도 새롭게 수장이 바뀌면서 분위기 전환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미국 발 통상압력으로 주춤했던 철강경기가 내년에는 얼마나 더 좋아질 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하는 상황이다. 철강업계와 조선업계는 후판가격 협상을 위한 눈치싸움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현대중공업 LNG 운반선
▲ 현대중공업 LNG 운반선

◆조선3사, LNG운반선 수주로 실적 '우수'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계는 세계 경기 및 국제 유가 등의 영향으로 2015년 이후 수주 절벽을 겪으며 힘겨운 시기를 보냈다. 그러나 올해는 글로벌 시장에서 LNG 운반선 수주 소식을 전하며 반등에 나서고 있다.

국내 조선 3사는 올해 들어 세계 LNG운반선 발주 65척 가운데 56척(86.2%)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LNG선 25척을 포함해 153척, 133억 달러(약 14조 9651억원) 규모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조선 부문 수주목표(132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 17척을 포함 총 45척 약 65억8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목표 73억 달러의 90%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LNG운반선 14척을 포함해 45척 55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올리며 현재까지 약 67%를 기록했다.

그러나 노조와의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 여부와 구조조정 문제로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현재 삼성중공업을 제외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상 체결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9일까지 연내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위한 집중교섭에 나선다. 노사가 현재 노조 지난 7월 제시한 기본급 7만3373원 인상과 성과급 지급기준 확정, 사측의 구조조정 중단 선언을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임단협도 지연 중이다. 회사 측은 기본급 동결과 상여금 600%의 월 분할 지급 등을 제시한 반면, 노조는 상여금 분할을 반대하고 기본급 4.11% 인상을 요구 중이다. 구조조정을 하기 위해서는 약 9900명의 직원을 9000명까지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1월부터 이달 7일까지 7년차 이상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지만 240여명에 그치면서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철강업계, 미국 발 통상압력으로 '위축'

철강업계는 올해 시작부터 불안한 흐름을 보였다. 연초부터 원재료와 부재료 단가가 급 상승했고 건설,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철강재 수요산업 전반이 악재를 보이며 열연, 냉연, 후판 등 주력 제품의 판매량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였다.

미국의 보호무역 이슈도 철강업계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트럼프 정부가 철강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를 발동시키며 수입산 철근의 반입을 틀어막았다. 이에 국내 철강사는 내수시장에 이어 해외수출 길까지 막히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세계 철강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책임지는 중국이 대대적인 감산 정책을 펼치면서 국내 철근 가격이 오름세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 것은 철강업계로서는 그나마 다행이라는 입장이다.

철강업계 '빅2'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수장 교체도 올 한 해 큰 화제 중 하나다.

포스코는 매년 1~2월에 실시한 정기인사를 앞당겨 이번 주 내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연말 인사는 지난 7월 취임한 최정우 회장의 첫 정기인사라는 점에서 큰 변화가 예고된다.

현대제철은 김용환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이 지난 12일 부회장으로 취임했다. 업계에서는 김 부회장이 강력한 추진력을 지닌 인사로 정평이 난 만큼 미래 성장동력 마련 작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한편 철강업계와 조선업계는 내년 상반기 후판가격 협상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전망이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철강사들은 1톤당 5만원 수준의 후판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후판은 1톤당 65만~70만원에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는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후판은 선박 제조원가의 15~20%를 차지해 수익성과 직결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내년 철강경기는 올해에 비해서 개선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국내 자동차와 건설경기가 부진한 상태고 중국의 철강 감축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아직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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