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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국적 LCC 내년 성장도 '맑음'…항공 점유율 30% 넘어서나

제주항공 항공기.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내년에도 국제선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손흥구 박사는 14일 항공산업전망세미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항공수요예측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양한 분석 기법을 동원해 국제·국내선 항공 여객과 화물 수요 등을 분석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도 국제선 여객은 올해보다 3.3∼9.3% 늘어난 8802만∼9417만명으로 예측된다. 예측치 편차가 다소 큰 것은 작년과 올해 '사드(THAAD) 이슈'가 불거지며 중국 여객 추이가 크게 출렁여 변수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항공사 별로 내년도 LCC의 국제선 여객은 올해보다 19.6% 늘어난 3036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5년간 LCC 국제선 여객 증가율은 연평균 40%대를 기록하고 있다. 2015년 37.6% 이후 2016년 59.5%로 크게 오르더니, 2017년 42.1%를 기록했다. 올해도 24.9%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국내 LCC들이 노선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여객 수용 능력을 증가시키고 있고, 이런 추세는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대형 항공사(FSC)들은 이 시장에서 성장이 둔화했다. 보고서는 국적 FSC의 내년 국제선 여객이 올해보다 0.1% 늘어난 3369만명 수준에 머물 것으로 봤다. 이 시장에서 FSC의 최근 5년 평균 여객 증가율은 3.8%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LCC가 40%대 높은 성장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국적 FSC는 중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여객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국내선에서도 LCC는 내년 여객이 2.7% 늘겠지만, FSC는 오히려 1.5% 줄 것으로 보인다.

국제선 노선별로는 한국-베트남 노선의 여객이 올해보다 23.4% 늘고 한국-중국 노선은 11.1%, 한국-일본 노선은 9.0%, 한국-미국 노선은 6.2% 각각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손 박사는 "내년에는 중국 노선 수요가 회복되고, 일본 노선이 활성화되면서 전체적으로 국제선 여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LCC 성장세가 이어지며 내년 LCC의 항공 점유율은 처음으로 30%를 넘길 전망"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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