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상품평만 '잘' 써도 돈이 된다!

쿠팡



쿠팡



상품평만 '잘' 써도 돈이 된다!

쿠팡 파트너스·신라팁핑, 상품평 마케팅 효과 톡톡

제품 구매 후기만 '잘' 써도 돈이 되는 시대다. 무조건 해당 상품이 좋다고 옹호하는 후기를 말하는 게 아니다. 여기서 '잘 쓴 후기'란 실제 제품 사용 후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물건 구매를 앞둔 예비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말한다. 최근 유통업계는 상품 리뷰를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이커머스 기업 가운데에서는 쿠팡의 온라인 제휴마케팅 플랫폼 '쿠팡 파트너스'가 대표적이다.

쿠팡 파트너스는 온라인 채널을 소유한 쿠팡 회원이라면 누구나 상품 리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시스템이다. 블로그나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광고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가입 및 이용방법도 단순하다.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한 후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입자의 웹사이트에 배너나 링크의 형태로 연결해 놓으면 된다. 예비 구매자가 작성자의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면 해당 작성자에게 수익이 떨어지는 구조다. 수익금은 월별로 정산되며 미리 등록한 계좌로 이체받게 된다. 보통 매출의 3%를 지급한다. 1만원짜리 물건이 SNS 링크나 배너를 통해 팔리면 300원을 버는 셈이다.

이러한 어필리에이트(제휴) 마케팅은 아마존에서 일찍이 성공을 거뒀다. 전체 아마존 매출에서 어필리에이트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쿠팡 측은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후기만 잘쓴다면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며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주변인에게 공유할 수 있으며, 예비 구매자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소비자들은 "물건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상품 후기를 부풀려 작성하는 가입자도 분명 있을 것"이라며 "취지는 좋지만, 상품평을 악용하려는 일부 작성자들은 걸러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라면세점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신라팁핑' 서비스를 도입하며 쌍방향 소통 마케팅을 강화했다.

신라팁핑은 신라인터넷면세점 회원 누구나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신라인터넷면세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리뷰를 자유롭게 작성하고 리뷰를 통해 발생한 매출의 최대 3%를 현금성 혜택으로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상품평 서비스다.

신라팁핑은 서비스를 시작한 후 현재까지 누적 방문자 수 230만명을 돌파하며 고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상품 리뷰는 지난 한 달 반 동안 약 8000개 상품에 대해 1만8000건 이상이 등록됐다. 신라팁핑의 리뷰를 보고 실제로 구매로 이어진 사례는 4000건 이상이며 이같은 수치는 앞으로도 계속 누적돼 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고객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입소문 마케팅에 동참하면서 고객이 체감하는 혜택과 충성도가 높아졌다"며 "이는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제 신라팁핑 서비스 도입 후, 전과 비교했을 때 일 평균 매출이 약 20%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이달 30일까지'신라팁핑'에 상품평을 작성한 고객 중 101명을 선정해 최고 상금 1000만원과 신라면세점 전속 크리에이터가 될 기회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오디션 '101명의 김팁핑을 찾아라'를 진행한다.

오디션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진 5장 또는 동영상을 포함한 상품평을 작성한 후 신라팁핑에 '#김팁핑' 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된다.

수상자는 회원 투표와 내부 심사를 통해 선정하며, ▲1등 상금 1,000만원(1명), ▲2등 상금 200만원(5명), ▲3등 상금 100만원(10명), ▲팁핑스타상 100만원(10명) ▲4등 상금 50만원(20명), ▲5등 상금 20만원(20명), ▲6등 상금 10만원(30명)을 수여한다.

1등부터 4등까지와 팁핑스타상 수상자에게는 신라면세점 전속 크리에이터가 될 기회가 주어진다. 신라면세점 전속 크리에이터가 되면 월 1~5회 팁핑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에 따른 고정수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브랜드 협찬 우선 매칭, ▲오프라인 이벤트 초대, ▲면세점 상품 협찬, ▲쇼핑지원금 지원, ▲크리에이터 교육 지원, ▲신라팁핑 해외 서비스 시작 시 동반 진출 및 콘텐츠 번역 지원 등의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