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현대모비스 국내 최초 후측방 레이더 독자개발…2020년부터 양산 적용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가 장착된 자율주행 테스트카 엠빌리(M.Billy)에 탑승해 시험 운전을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순수 독자기술로 자율주행 차량용 단거리 레이더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2020년부터 해당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방침이다. 앞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독자 개발한 고해상도 단거리 레이더는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BCW)의 적용되는 첨단 기술이다.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은 주행 중인 차량을 뒤따라오는 뒷 차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고 위험상황을 알려 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이다.

이번에 개발한 레이더는 속도와 정확도를 대폭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모비스는 해외 경쟁사 레이더보다 속도는 배,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최소 거리는 1.5배 이상으로 향상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무게도 절반가량인 120g으로 줄이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는 평가다.

경쟁력을 갖춘 레이더를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하면서 해외 업체에 의존했던 방식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곧 가격 경쟁력과도 연결된다.

현대모비스는 단거리 레이더 기술 확보에서 나아가 올해 안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레이더 4종을 모두 개발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고성능 전방 장거리 레이더 등은 독일 레이더 설계사 2곳과 협업해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장거리 레이더 1종, 중거리 레이더 1종, 단거리 레이더 2종 등 모두 4종의 자율주행 레이더 기술을 모두 보유하게 된다. 탐지거리로 구분되는 레이더의 모든 제품군에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이들 레이더는 2021년까지 양산차에 순차 적용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에 성공한 후측방 단거리 레이더.



현대모비스는 레이더를 비롯, 카메라, 라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기술을 오는 2020년까지 모두 확보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센서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한 채비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제품별로 독자개발과 전문협력사들과의 협업을 병행 중이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상무는 "경쟁사와 차별화한 가격과 성능을 갖춘 첨단 센서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승부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레벨 최종 단계를 목표로 각종 센서 정보를 통합하는 센서퓨전과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도 조만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역량강화를 위해 현재 부품매출 대비 7% 수준인 연구개발 투자비를 2021년까지 10%로 늘리고, 이 중 50%를 자율주행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 인력, 인프라 확대와 함께 글로벌 전문사와 기술 제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