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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명절선물, 2030은 가성비…5060은 만족도 우선

명절선물 구매 비중/G마켓



2030, 명절선물은 가성비!…5060은 만족도 우선!

G마켓-농정원, '농식품 빅데이터로 본 명절 선물 트렌드'

추석을 앞두고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과 함께 최근 3개년(2016년 추석~2018년 설) 명절 선물 빅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2030세대 젊은층은 가성비가 뛰어난 품목을,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가격을 떠나 상품 구성 및 만족도가 뛰어난 품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빅데이터는 각 명절 직전 2주를 기준으로, 축산, 과일, 통조림/캔, 홍삼 등 농정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대표 농림축산 인기 선물 4종을 대상으로 연령별 구매량을 비교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령대별 '축산'의 구매 비중은 2030세대의 경우 30%, 4050세대는 33%, 60세 이상은 41%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축산의 선호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 역시 2030세대는 19%, 4050세대는 22%, 60세 이상은 25%로 갈수록 비중이 커졌다. 반면, 가공식품을 대표하는 '통조림(캔)'의 경우 2030세대 구매 비중이 40%, 4050세대는 37%, 60세 이상은 28%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선호도가 떨어졌다. '홍삼' 역시 2030세대 11%, 4050세대 8%, 60세 이상은 5%로 인기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최근 1~2인 가구 증가와 경제여건에 따라 2030세대 젊은 층은 통조림, 홍삼 등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 높은 가공식품군을, 40대 이상으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축산, 과일 등 품질 만족도가 높은 신선식품군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명절 선물을 구매하는 장소로는 '온라인 쇼핑몰'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농정원이 '선물'과 '명절'을 주제로 트위터(6만5000건), 인스타그램(59만8000건), 블로그(12만6000건), 뉴스(2만4000건) 등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쇼핑몰이 언급 횟수가 가장 많았다. 특히 온라인 소비행태가 반영되어 온라인 쇼핑몰 언급 비중이 2017년 추석 34.5%에서 2018년 설날 51.1%로 증가해 증가폭도 가장 컸다.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서민석부사장은 "농식품 명절선물에 대한 소비 트렌드를 소개하고, 국민적 관심도를 반영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함께 이번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기획하게 됐다" 며 "앞으로도 G마켓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농림축산 명절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선보여 구매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돕고, 농축산 제조/판매고객에게는 합리적인 유통 경로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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