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日 태풍현장 탈출기...31시간 만에 "저 여기 있어요&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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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日 태풍현장 탈출기...31시간 만에 "저 여기 있어요"

최종수정 : 2018-09-06 08:50:33

-에어부산, 지연·결항 관련 연락 X, 상담전화는 먹통

-외교부, 마지막 문자는 "태풍 제비 상륙 예상, 안전유의"

-너무 안일했다. 나도. 항공사도. 외교부도.

5일 아침 일본 뉴스에 나온 태풍 피해 상황. 손엄지 기자
▲ 5일 아침 일본 뉴스에 나온 태풍 피해 상황./손엄지 기자

지난 9월 4일. 일본 서부지역을 강타한 태풍 '제비21호'는 1993년 이후 25년 만에 일본 열도에 상륙한 초강력 태풍으로 기록됐다.

기자는 지난 4일 일본 서부지역에 있었고, 간사이공항을 통해 부산으로 출국할 예정이었다. 그날 아침 호텔 조식을 먹으며 뉴스를 봤지만 일본어를 알아들을 리 만무했고, 10시께 호텔에서 체크아웃을 하면서 호텔리어로부터 태풍이 오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 전철은 11시까지 운행하지만 간사이공항까지 못 갈수도 있다는 말도 이해하지 못했다.

한국에서는 태풍이 온다고 지하철을 운행하지 않는 경우는 잘 없으니까 말이다. 나중에 뉴스를 보고 알았다. 달리는 전철에 뿌리 채 뽑힌 나무가 날아들 수 있음을.

바깥 날씨 역시 긍정적 전망에 힘을 더했다. 25년 만에 큰 태풍이 오고 있다기엔 비도 바람도 그리 거세지 않았다. 게다가 외교부로부터 온 문자는 바로 전 날 "태풍 제비, 일본 서남부 지역 상륙 예상, 현지정보 확인 등 안전유의"가 다였다. 정말 위급한 상황이라면 현지상황 등을 전하는 또 다른 문자가 올 거라고 생각했다.

오전 10시 30분. 서둘러 역에 도착했지만 예정보다 더 일찍 전철이 끊겼다. 기자는 '아니 겨우 이정도 바람에 운행 중지라고? 공항가는 전철은 운행해야지. 너무 책임감 없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소소하게 항의하고, 애절하게 부탁해봤지만 역 승무원은 "와카리마세"(잘 모르겠다) 만을 반복할 뿐이었다. 버스도 다 끊긴 상황. 일단 공항까지는 가야겠다고 생각해 택시편을 알아봤다. 기자가 있는 나라(Nara)에서 간사이공항까지 택시비는 약 30만원.

그렇게 지하철 노숙이 시작됐다.

4일 오전부터 지하철을 타지못한 여행객들이 나라역에서 운행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손엄지 기자
▲ 4일 오전부터 지하철을 타지못한 여행객들이 나라역에서 운행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손엄지 기자

오후 12시. 항공사 앱(App)을 통해 운행 여부를 확인했다. 오전 11시, 오후 1시 30분 비행기 편이 잇따라 결항된 상태. 기자의 비행기 편은 오후 6시 50분에서 저녁 8시 20분으로 바뀌어 있었다. 항공사로부터는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 한국에 있는 지인들을 통해 겨우겨우 항공사 측과 연락이 닿아 현지 상황을 전해 들었다.

항공사 측은 "추가적으로 지연될 가능성은 아직 없다"라고 말했다고. 그리고 "혹시 모르니까 공항에 가 있으라"고 응대했다고 전해들었다. (항공사 말을 듣고 바로 공항으로 갔다면 돈은 돈대로 들고, 고립은 고립대로 됐을 것이다.)

오후 4시. 여전히 전철은 운행 대기 상태였고, 항공사로부터 결항에 대한 소식은 듣지 못했다. 5시까지 기다리다가 지하철이 운행하지 않으면 택시를 타고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5시 쯤 항공사 앱을 통해 '결항' 소식을 알게 됐다. 이후부터 부산 도착까지 항공사와는 전혀 연락이 되지 않았다.

오후 8시. 지하철은 여전히 '와카리마세' 상태. 일단 인근에 숙소를 잡고 내일 항공편을 알아보기 위해 지하철 노숙 9시간 만에 철수를 결정했다. 이에 슈퍼싱글 사이즈의 침대만 놓고 2인실이라고 우기는 게스트하우스로 입성했다. 환갑이 넘은 노숙 친구(엄마)와 침대에 몸을 뉘이고 탈출 계획을 세웠다.

만약 도쿄 나리타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는 여기서 신칸센을 타고 가야한다. 차비는 1인당 14만원 정도. 하지만 신칸센 운행이 중지됐을 뿐더러 나리타 공항을 간다고 해서 부산편 비행기를 구할 수 있다는 확신은 없다. 일단 내일자 표는 매진 상태.

아님 오사카와 그나마 가까운 나고야 공항으로 가서 비행기를 탈 수도 있다. 나고야 행 차비는 1인당 약 7만원 정도. 이 역시 신칸센 운행이 관건이고, 나고야 공항은 부산행 노선도 많지 않다. 표를 구할 수 있는 확률은 더 낮다.

최악의 선택지는 크루즈(cruise)다. 오사카항에서 부산으로 가는 배편은 월·수·금 딱 한 번씩만 있다. 게다가 운행 시간은 최소 19시간이다. 운행은 할 것 같은데 표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5일 오전부터 부산행 크루즈를 기다리고 있는 관광객. 손엄지 기자
▲ 5일 오전부터 부산행 크루즈를 기다리고 있는 관광객./손엄지 기자

5일 오전 9시. 오사카 항으로 향했다. 표는 다행히 있었지만 항구 역시 태풍의 피해를 입어 예정된 출발시간(3:00pm)을 확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도 갔다. 부산에 빠르게 도착하지는 못하겠으나 부산에 갈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은 방법이어서다.

하지만 또 다시 오사카항 노숙이 시작됐다. 3시에 출발한다던 배는 5시가 되어도 수속 절차조차 진행되지 않았다. 오사카항에서 입항 허가를 내어주지 않아 도착한 배가 몇 시간 째 바다 위를 표류하고 있었다. 태풍 피해로 정박하는 곳 주변에 각종 부유물이 떠있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오사카항 역시 간사이 공항 못지않은 진풍경을 연출했다. 그나마 부두에서 가까이 있는 편의점은 죄다 털렸고, 피난객(?)으로 작은 항구가 과하게 북적였다. 이에 부산에서 온 김 모(74세)씨는 "6.25때 난리는 난리도 아니다"며 "돈은 돈대로 쓰고 이게 무슨 고생이냐"며 허탈해했다. 다음날 출국 예정인 사람들도 간사이공항이 언제 열릴지 모른다는 뉴스를 듣고 다음날 배 편이라도 구하기 위해 미리 오사카 항을 찾았다.

일본 언론이 오사카항 상황을 촬영하고 있다. 손엄지 기자
▲ 일본 언론이 오사카항 상황을 촬영하고 있다./손엄지 기자

일본 언론은 카메라를 들고 진풍경을 종일 좇았다. 이에 한 여성은 카메라 앞에서 "아베(일본총리)가 들어야 한다"며 "우리를 집에 좀 보내줘요!"라고 연신 외쳤다. 웃픈(웃기고 슬픈) 상황이었다.

그 사이 외교부가 간사이공항에 갇힌 한국인을 고베공항으로 이동시키고 귀국편을 알아보고 있다는 기사가 뜨면서 공항이 소란스러워졌다. 사람들은 "그럼 우리는 뭐고"라며 웅성였다.

5일 부산행 크루즈가 지연되자 오사카항에 승객들로 북적였다. 손엄지기자
▲ 5일 부산행 크루즈가 지연되자 오사카항에 승객들로 북적였다./손엄지기자

기자는 오사카총영사관에 전화를 걸었다. 질문은 "왜 그저께(3일) 이후로 아무 연락을 주지 않느냐", "귀국편을 알아보고 있다는 기사 내용은 무엇인가" 등이었다. 영사관의 답은 "아무것도 확정된 게 없어서 연락을 드리지 못했다", "우리는 간사이공항에 갇힌 한국인을 고베항으로 이동시켜줄 뿐이다. 귀국편은 항공사를 통해 스스로 알아봐야 한다. 전세기를 띄워야 하는 상황인지 확신할 수 없다"였다. 어쨌든 각자 해결해야 한다는 말로 해석했다.

오후 8시. 배가 들어오자 사람들이 환호성을 질렀다. 드디어 일본을 벗어날 수 있다는 해방감에서다.

드디어 크루즈를 탔다. 크루즈 승무원은 "350명이 정원이지만 지금은 전시(戰時)에 준하는 위급상황이라 판단해 380여명을 태웠다"고 설명했다. 직원의 기억 내에는 350명을 태운 적도 없다고 말했다. 때문에 6인실은 8명이서 쓰게 됐고, 베개, 이불 등 침구류는 부족했다. 대신 페리 측은 배삯을 20% 가량 할인해 줬다.

오후 9시 13분 외교부에서 문자가 왔다. '간사이공항 폐쇄로 항공기 증편, 오사카 총영사관 홈피참조'. 이 시간 크루즈는 항구를 떠날 준비를 끝마쳤다. 늦어도 한참 늦은 대응이었다.

오후 5시 경 페리는 부산에 도착할 예정이다. 31시간의 탈출기는 이렇게 마무리됐다. 해당 시간동안 외교부, 항공사는 아무 도움이 되지 못했다. 오히려 아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듯 명확한 답을 주지 않는 그들의 우유부단함이 혼란만 키웠다. 고립된 상태에서 믿을 건 돈과 내 결단력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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