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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로 대중교통 체험하는 박원순 시장··· "서울교통공사와 장애인 인권단체 갈등 어떻게 풀어나갈까?"

지난해 10월 서울 지하철 1·5호선 신길역에서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하려던 뇌병변장애인이 추락해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의 휠체어 대중교통 체험과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5일 "서울시 교통정책과와 서울교통공사 기획처에서 박원순 시장의 휠체어 대중교통 체험을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이 지난 2일 서울청년의회에서 장애인 이동권 문제를 지적하는 청년의원 질의에 하루 동안 휠체어를 타고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체험하겠다고 말한 데 따른 것이다.

이로써 박 시장은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 한 달 살이에 이어 두 번째 체험 행정으로 교통약자 이동권 문제를 살펴보게 됐다.

박 시장이 휠체어 대중교통 체험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 문제 해결에 나선 가운데 그가 서울교통공사와 장애인 인권단체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7월 장애 인권단체인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장차연)를 업무·교통방해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서울장차연은 지난 6월부터 지하철 1·5호선 신길역에서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하려던 뇌병변장애인이 추락해 사망한 사고에 대해 서울교통공사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며, '지하철 승하차 투쟁'을 벌였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장차연 공동대표와 활동가 등 12명을 업무방해와 교통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소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문애린 서울장차연 사무국장은 "지하철 승하차 투쟁으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드린 점은 인정한다"며 "시민분들은 하루에 한 번 길어야 30분 겪는 불편함이지만, 저희는 1년 365일, 10년, 20년 겪어온 이동권 문제이다"며 시민들의 양해를 부탁했다.

문 사무국장은 "교통공사는 우리를 업무방해로 고소했지만, 그들은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장애인도 시민이다. 장애인 리프트가 시민 목숨을 위협하는 위험한 물건이면 이를 개선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하철 1~8호선 277개역 중 장애인 리프트가 설치된 곳은 75개역, 161개소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장애인 리프트를 엘리베이터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며 "구조적으로 엘리베이터 설치가 어려운 역사는 별도의 통로를 확보한 후 장애인리프트를 철거,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장애인 이동권 증진을 위한 서울시 선언'을 발표하면서 ▲전 역사 1동선 확보를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 ▲승강장과 열차 간 바퀴 빠짐 방지를 위한 자동식 안전발판 설치 ▲점자블록 미설치 지점 정비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동 보조서비스 확대 등을 약속한 바 있다.

문 사무국장은 "시장이 교통약자의 이동권 문제를 파악하고자 휠체어 체험을 한다는 것은 좋은 의도이다"며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박 시장이 지난 2015년 이동권 선언을 통해 지하철 전 역사 엘리베이터 100% 설치, 저상버스 100% 도입, 무장애 공간 마련 등을 약속했는데 이 중 지켜지지 않은 것들이 있다"며 "대표적으로 광화문역에 2017년까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겠다고 했는데,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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