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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달래기…'상생안' 잇따라 내놓는 편의점 업계

가맹점 달래기…'상생안' 잇따라 내놓는 편의점 업계

GS25 영업팀 담당자(좌)와 가맹 경영주가 가맹점 분석 시스템을 보면서 점포 운영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GS25 제공



시스템 구축·가격 인하 등 지원 확대

상생협약 바탕으로 직·간접 지원 활발

최저임금 여파로 '실질 대책' 요구하는 비판도

편의점 업계가 가맹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본사가 함께 나누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수박 겉핥기'라는 비판도 나온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들은 가맹점주들의 원활한 점포 운영 및 매출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추진 중이다.

편의점 가맹본사들은 앞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맹점주와의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본사별 차별화된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는 것이다.

상생안을 살펴보면 CU는 가맹점 지원 프로그램에 연간 800~900억 원을, 운영 시스템 고도화에 5년간 6000억 원을 투자하며, GS25는 5년간 총 9000억 원 가량이 투자되는 5대 핵심 상생지원방안을 시행한다. 또 세븐일레븐은 7대 행복충전 상생프로그램에 총 1조원을 투자하며, 미니스톱은 6가지 지원책을 포함한 '가맹점 안심 패키지 제도'에 5년간 약 3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가맹본사들은 상생안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점포에 대한 직접 투자뿐만 아니라, 전체 브랜드의 매출 활성화를 위한 제반 마련 및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 여러 가맹본사에서 AI를 도입하거나, 무인 점포를 오픈해 가맹점을 뒷받침하는 등 다양한 제반 마련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27일 GS25는 점포 분석 시스템을, 이마트24는 물가 안정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GS25의 점포 분석 시스템은 가맹점 컨설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매주 전국 점포의 판매 데이터 분석 자료 및 서비스 진단 통합 지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도록 구축돼 있다.

GS25가 약 1년 간의 개발을 거쳐 업계 최초로 도입한 이 시스템은 가맹점을 담당하고 있는 본부 직원이 각 점포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와 단품 단위까지 분석된 자료를 통해 현재 점포의 강·약점을 확인하고, 매출 향상을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마트24는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가 안정 프로젝트 '더 프라이스(THE PRICE)'를 전개한다. 고객들에겐 물가 부담을 낮추고, 가맹점은 매출을 잡는 일석이조를 노린 것이다.

주택가 상권의 가맹점 550여 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민생 상품 16개 품목이 대형마트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된다. 이마트24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지속적으로 늘려 연말까지 전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세븐일레븐은 지난 20일부터 자판기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의 운영을 시작했다.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이 점포는 신규 단독 가맹점이 아닌 기존 가맹점의 위성 점포 역할을 한다. 또한 CU는 SK텔레콤의 음성인식 AI '누구'를 매장에 도입, 근무자의 도우미 역할을 하도록 구축했다.

이마트24가 물가 안정 프로젝트를 실시한다./이마트24 제공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세븐일레븐 제공



이렇듯 가맹점의 매출 증진을 위한 가맹본사들의 직·간접적 투자가 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비판어린 시선도 흘러 나온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가맹점주들은 정부와 가맹본사를 향해 실직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지만, 정작 이들이 내놓은 요구안은 뒷전이란 설명이다.

전국편의점가맹협회(이하 전편협)는 지난달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가맹본사에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가맹수수료 조정 ▲근접 출점 즉각 중단 ▲카드수수료 인하 등 대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주요 가맹본사들은 '상생협약을 바탕으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당시 한 편의점 관계자는 "전편협의 요구안은 상생안에 포함돼 있는 내용"이라며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대한 논의는 아직"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더욱이 정부가 최근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 역시 '점주 달래기용'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한 가운데, 가맹본사를 향한 점주들의 대책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포구에 위치한 한 편의점 점주는 "본사의 지원안이 있다고는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의 여파가 너무 크다보니 실질적인 대책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면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아르바이트생도 줄였지만 어렵긴 마찬가지다. 보다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다만,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가맹본사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향후 움직임을 지켜볼 필요는 있다. 1조원 안팎의 상생안 시행의 여파가 올해 상반기 가맹본사들의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가맹본사들은 가맹점 지원안을 발표하고 시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가맹수수료 인하 등의 요구는 압박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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