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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Q 역대 최대 매출 5889억원 기록…영업익은 ↓

카카오 CI. /카카오



카카오 2018년 2분기 실적 (단위: 백만원, %) /카카오



카카오가 2분기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신사업 마케팅 비용 증가, 신사업 부문 채용 인원 증가 등의 이유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줄었다.

카카오는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기준으로 2분기 연결 매출 5889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광고, 콘텐츠, 기타 등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역대 분기 매출 최고치 기록과 함께 5분기 연속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광고 플랫폼 부문 매출은 계절적 성수기 효과, 신규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모먼트의 효과로 전분기 대비 8% 성장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도 캐쉬프렌즈, 알림톡 등 카카오 기반 광고 매출의 성장으로 10% 성장한 1664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부문 매출은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 부문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로는 29% 증가한 3028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적인 수익화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42% 늘어나 역대 분기 최대치인 1116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 연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뮤직 콘텐츠 매출도 2분기 멜론 유료 가입자가 13만명 이상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한 1305억원을 기록했다. 다음달 1일 카카오M과의 합병이 완료되면 카카오톡과 음악의 결합은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기타 콘텐츠 매출도 카카오재팬의 픽코마와 카카오페이지의 유료 이용자가 대폭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13% 성장했고 전년 동기 대비로도 결실을 맺기 시작한 IP(지식재산권) 투자와 다양한 프로모션 효과로 57% 성장한 607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지와 관련해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앞으로도 인기가 검증된 웹툰과 웹소설 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2분기 픽코마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한 340만명의 월평균이용자수(MAU)를 기록했으며 지난 7월 픽코마TV 출시를 통해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까지 콘텐츠 영역을 확장했다.

기타 부문 매출 역시 커머스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 매출 기여도 증가로 전분기 대비 4%,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198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픽코마 등 신사업 마케팅 비용 증가와 카카오페이지, 멜론 등의 매출 증가에 따른 수수료 증가, 신규 편입 연결 회사와 신사업 부문에서의 채용 인원 증가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163억원, 전년동기 대비 1375억원 증가한 5613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65%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신규 사업 투자금 증가로 인한 38% 감소한 276억원을, 영업이익률은 4.7%를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 1조1440억원의 연결매출을 기록한 카카오는 하반기에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광고 부문에서는 신규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모먼트를 전체 디스플레이 상품으로 확대 적용해 광고 매출 성장 속도를 보다 가속화한다. 게임 부문에서는 배틀그라운드로 PC 게임 부분의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다지고 모바일 게임에서 카카오프렌즈 IP 기반 신작 게임으로 매출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9월 1일 예정된 카카오와 카카오 M 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연내 신규 법인으로 분사할 음악과 영상 컴퍼니는 적극적인 글로벌 IP 및 제작 전문성 확보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 제작 전문 회사로 육성해 글로벌 진출에도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한편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신사업 부분에 관해서 여 대표는 "올해 상반기엔 카카오미니를 통해 이용자들이 카카오아이를 경험했는데, 하반기엔 카카오내비에도 카카오아이를 적용해 더 많은 접점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라운드X는 기반 플랫폼 제공을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할 것이며 내년 초에 메인넷을 선보이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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