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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반도체 혼자 견인… 하반기 스마트폰 실적개선이 관건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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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올해 2·4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매출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을 개선시킨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마케팅비용에 해당하는 판관비가 줄어들어 이를 영업이익이 실질적으로 개선됐다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선 판단이 엇갈리고 있다.

3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2분기 반도체 부문은 매출 21조9900억원, 영업이익 11조6100억원을 기록했다. 계절적으로 비수기이고 스마트폰 시장이 약세를 보임에도 데이터센터용 서버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했다. 저장장치인 낸드플래시는 스마트폰 고용량화 추세와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로 서버용 SSD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메모리 반도체 부문 전세원 전무는 "게이밍 수요 강세에 따라 그래픽 카드 메모리 수요가 견조했다. 하이엔드PC의 고용량 메모리 수요도 견조했다" 고 분석하면서 "하반기 메모리 시장은 서버 수요의 지속 증가와 신제품 스마트폰 출시와 메모리 탑재량 증가에 따라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시스템 LSI 사업도 계절적 비수기에 따라 모바일 AP 등 부품의 수요 감소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다만 하반기 시스템 LSI 사업와 파운드리 사업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OLED 디스플레이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고해상도 이미지센서, 듀얼카메라 채용 확대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 패널 부문에서는 매출 5조6700원, 영업이익 1400억원을 나타냈다. OLED 부문은 플렉시블 제품 수요 약세가 지속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에 플렉시블 제품 수요 회복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원가 경쟁력 강화를 통해 모바일용 OLED 점유율을 확대하고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 신규 제품군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매출 10조4000억원, 영업이익 51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신제품 QLED TV 판매 호조와 UHD·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패밀리허브 냉장고, 큐브 공기청정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에어컨 같은 계절제품 수요 둔화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하반기 전략에 대해 영상 디스플레이부문 박경철 상무는 "8K·마이크로 LED TV 등 혁신 제품을 출시하고 QLED·75형 이상 초대형 TV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겠다"면서 "AI기반 QLED 8K 제품 출시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현실감을 제공하고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기기(IM)부문은 매출 24조원, 영업이익 2조670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갤럭시 S9을 포함한 플래그십 모델 판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마케팅 활동 강화로 인한 비용 증가로 인해 실적이 감소했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2분기 해외 주요 거래선의 LTE 증설 투자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하반기에는 주요 거래선을 대상으로 5G 상용 솔루션 공급을 추진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모바일 부문 이경태 상무는 하반기 전략에 대해선 "최고 성능을 갖춘 갤럭시 노트 신모델을 전작 대비 빠른 시점(8월9일 뉴욕 언패킹 행사)에 발표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겠다"며 "중저가 제품에도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동시에 가격 경쟁력도 강화해 판매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장기전략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전장·AI용 신규 수요에 대응하고, 폴더블 스마트폰 같은 혁신과 5G 기술 선점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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