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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배달 오토바이, 초소형 전기차로 바꾼다

25일 서울 중앙우체국 21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 설명회에서 전기자동차 제조-판매사, 부품공급사, 충전기업체 등 관련업계와 전문가 등이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집배원들이 이륜차 대신 초소형전기차로 우편 배달을 해 직원들의 근로여건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2020년까지 우편배달용 이륜차 약 1만5000대 중 66%인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본은 올해 초소형전기차 1000대를 도입키로 했다.

이날 우본은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설명회'를 개최하고 도입계획, 구매규격안을 발표했다. 설명회에는 전기자동차 제조·판매사, 부품공급사, 충전기 업체 등 관련 업계와 전문가, 일반인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초소형 전기차는 국내 생산(조립) 시설에서 생산되는 차량을 중심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미 대다수 제조업체가 국내 생산시설을 준비하고 있어 내년 하반기부터는 많은 업체가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1000대 구매에 적용되는 규격은 농어촌지역 운행 거리 80㎞ 이상, 대도시 운행 거리 40㎞ 이상, 적재 중량 100㎏ 초과, 적재 공간 0.4㎥ 이상, 220V용 콘센트 충전 방식 등이다. 우본은 연말에 내용을 보완한 새로운 규격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그동안 우본은 집배원의 이륜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 보호장구(특수 안전모 등) 지급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매년 300건 내외의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또 눈·비·미세먼지는 물론 폭염에도 항시 노출됨에 따라 근로여건 개선이 요구됐다.

강성주 본부장은 "올해부터 시작되는 초소형 전기차 도입 사업을 통해 집배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대폭 줄이고, 날씨 등으로부터 영향을 덜 받음으로써 직원들의 근로여건이 큰 폭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정부의 수요창출을 통해 초기 초소형 전기차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고, 친환경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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