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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캐릭터·애니·K팝과 결합한 게임, 신한류 주도한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M'의 광고영상.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리니지'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덕에 연매출 '2조 클럽'을 코앞에 두며 역대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다. '리니지M' 등 모바일게임으로만 9953억원을 벌어들였다. 로열티 매출은 지난해 대비 66% 증가했다.

반면, 넷마블은 게임업계 톱3(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가운데 매출 2조4248억원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는데도, 막상 빌려온 IP 로열티 금액들을 떼고 나니 영업이익이 5096억원으로 넥슨(8856억원)과 엔씨소프트(5850억원)보다 낮았다.

이처럼 게임 업체들의 IP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받으면서 IP 사업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인기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등 IP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 산업이 커지는 가운데 게임과 K팝을 결합하는 등 이종(異種) 문화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공략도 눈길을 끌고 있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지난 2월 열린 제4회 넷마블연례기자간담회(NTP)에서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넷마블



◆넷마블이 엔터 간 이종결합 내세운 이유는?

1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IP에 목말랐던 넷마블은 최근 글로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소속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총 2014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단행하며 이종 문화 콘텐츠 융합을 통한 새로운 장르의 IP 사업에 진출했다. 친척 관계인 방준혁 넷마블 의장과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간의 긴밀한 관계 때문이기도 하지만, 영화·드라마 등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야 한다는 방준혁 의장의 의지가 강한 이유도 있었다.

방준혁 의장은 지난 2월 넷마블 신년간담회에서 방탄소년단의 영상을 활용한 실감형 시네마틱 게임인 'BTS 월드'를 공개하며 "다른 문화 콘텐츠나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해 융합이 시키기 어려웠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대중적인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누리고 음악과 영화를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며 장르 다변화가 가능한 때가 왔다"며 "비슷한 게임이 반복되는 이 때 장르를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전과 다르게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레드오션'이 된 모바일 게임에 이종 콘텐츠 간 새로운 IP가 게임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방안이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이투자증권 김민정 연구원은 "넷마블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지분 투자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시너지는 게임 포트폴리오 확대, 게임 IP 수수료 발생분 상쇄, 마케팅 강화"라며 지분 투자를 통한 효과 세 가지를 꼽았다.

2013년 데뷔한 BTS는 지난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K팝 그룹 최초로 소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러브 유어 셀프 승 허' 앨범을 출시해 149만장을 판매하는 등 미국, 유럽 등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넷마블이 향후 BTS IP 파워를 활용해 국내·외 마케팅 효과를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넷마블스토어 전경. / 넷마블



◆오프라인에서도 게임 IP 만나볼까

이종 문화 콘텐츠 간 교류뿐 아니라 온라인을 벗어나 오프라인에서도 게임 IP를 만나볼 수 있는 길이 열리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 6일 홍대 롯데 엘큐브 1층에 첫 공식 매장인 '넷마블스토어'를 오픈했다. 넷마블스토어에서는 넷마블의 인기 IP인 '모두의 마블', '세븐나이츠' 등을 활용한 300여종의 상품을 비롯해 토리, 밥, 레옹 등 넷마블프렌즈 캐릭터 상품을 만날 수 있다.

넥슨은 지난 2015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 자사 게임 IP를 활용한 종합 콘텐츠 페스티벌인 '네코제(넥슨 콘텐츠 축제)'를 열고 있다. 올해는 내달 26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세운상가에서 열리는 네코제에는 이용자 아티스트 모집에 지원자 300여명이 몰렸고, 캐릭터·음악·스토리·만화·소설 등 총 다섯 개 분야에서 150여명이 선발됐다.

그간 네코제에는 700여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했고, 넥슨의 게임 IP를 활용해 팬들이 만든 액세서리·피규어·그림 등 굿즈는 5만7000개에 달한다.

엔씨소프트도 '리니지 레드나이츠' 팝업스토어를 열었고, 자사 인기 IP '리니지'나 '블레이드&소울'의 캐릭터 피규어를 온라인을 통해 한시적으로 판매할 때 조기에 매진되는 등 IP 다각화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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