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온라인광고, 모바일이 PC 앞질렀다…작년 전체 규모는 4.4조원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그래프. / 한국인터넷진흥원



지난해 온라인광고 시장이 모바일 시장 광고 성장에 힘입어 전년도에 비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1일 발표한 '2017 온라인광고 산업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는 약 4조4285억원으로 전년대비 2716억 원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광고 시장인 약 12조946억원의 36%에 해당하는 수치다. 2016년 온라인광고가 방송 등 타 광고매체를 제치고 광고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이후 2년 째 국내 최대 매체 자리를 이어오고 있는 셈이다.

이 가운데 모바일광고 매출액은 스마트폰 보급과 이용이 확대돼 전년 대비 13.9% 성장한 2조2585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PC 기반의 인터넷광고 매출액은 2조1700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유형별로는 디스플레이광고가 전년보다 11% 상승한 2조1205억 원의 규모로 검색광고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온라인 광고를 집행한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광고 유형별 만족도는 매출연계성 측면에서는 검색광고가 31.5%로 가장 높았고, 즉각적 반응·자유로운 표현·광고 몰입도 부분에서는 동영상광고가 각각 23.5%, 21.5%,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타깃 도달성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광고가 25.5%로 가장 효과적인 광고로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 대상 인식 조사 결과, 광고를 접하고 무료로 콘텐츠를 이용하겠다는 답변이 89%, 광고 없이 유료로 콘텐츠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는 11%로 조사됐다.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광고는 검색광고 45.7%, 선호하지 않는 광고는 플로팅광고가 22.7% 였다.

온라인광고 사업체를 대상으로도 한 설문에서는 온라인광고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응답자 37.8%가 '전문인력 양성'이라고 답했다. 응답자 56%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트렌드가 반영된 온라인광고 교육과정 확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은 "모바일 광고가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KISA는 온라인 광고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 양성 지원을 확대하고, 온라인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17 온라인광고 산업동향 조사는 온라인광고 사업체 400개와 온라인 광고를 집행한 광고주 200개를 대상으로 대면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 이용자 인식 조사는 PC 및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