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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AI에 빠진 게임업체들…"새먹거리보다는 기존 기술 고도화"

넥슨 사옥. / 넥슨



# 대규모 다중 접속 온라인 게임(MMORPG)을 즐기는 A씨. 이용자간 대결 전투에 참여할 때 항상 자기보다 좋은 장비와 팀을 구성하는 상대를 만나 패배하기 일쑤다. 하지만인공지능(AI)을 활용하면 A씨는 적당한 상대를 만나 게임 내 균형을 조정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업계가 AI에 빠졌다. 디자인이나 캐릭터 등에 AI를 적용하고, 게임 내 유저들의 수준과 경험을 파악해 몰입도를 높여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컴퓨터가 자동으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생성하기도 해 게임 내 수명을 늘리고 변화를 주기도 한다.

1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 게임사인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이 AI 기술 개발 관련 부서를 만들고 게임 개발에도 AI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넥슨은 지난 4월 AI 기술 연구, 개발을 전담하는 조직을 만든데 이어 내년까지 인력을 300여명 규모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명칭도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로 바꾸고 기존에 있던 라이브인프라실과 라이브분석실, 게임콘텐츠분석팀을 통합, 확대했다.

현재 인력은 하반기 채용인원을 포함해 100여명이고, 내년까지 300여명 규모로 AI 전담 인력을 확장한다.

넥슨은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게임 이탈을 막고, 플레이 환경을 즐겁게,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기술 기반의 개발부터, UX 분석, 유저경험조사, 인문학적 탐구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심층 분석을 진행한다. 응용분야도 다양하다. 매치 메이킹의 고도화부터 AI 기반 오픈 API 개발 및 제공, 빅데이터 활용 봇, 핵탐지 시스템 개발 등 전방위에서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매치 메이킹 서비스의 경우 그동안에는 사용자 간 대결(PVP) 게임에서 실력이 비슷한 유저들끼리 매칭을 시켜주는 매칭 알고리즘이 많이 활용됐다. 딥러닝 기술이 발전하면 이에 그치지 않고 유저 개인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 특정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유저가 선택한 무기와 캐릭터·맵에 따른 적응도 등 다각도로 분석해 재미를 높여주는 매칭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라이브 게임의 경우 신규 이용자가 게임에 적응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도 액티브 어드바이저를 이용해 개선한다. 이용자 개개인의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봇 조언자를 제공하는 식이다.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은 지난 9월 "미래 게임은 AI를 고도화한 지능형 게임이 될 것"이라며 "기존 게임이 설계된 게임에 이용자가 반응하는 방식이었다면, 지능형 게임은 이용자에게 맞춰 게임이 반응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게임에 AI를 접목시키는 분야에 대한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넷마블은 개인 맞춤형 게임 서비스 엔진 '콜럼버스'의 개발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으며, 조만간 실제 게임 적용도 준비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일찌감치 2012년부터 AI랩 조직을 설립하고 AI 센터로 조직을 확대했다. 공채에는 AI 리서치 부문을 추가해 인력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지난해에는 PC 온라인 게임 '블레이드 앤 소울'에 AI와 사용자가 1대1 대전을 벌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한편, 게임사들의 AI 활용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지적도 있다. 게임 산업의 경우 AI가 우선적으로 도입된 분야이니만큼 고도화 작업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게임 속 몬스터, NPC 등 알고리즘화된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활용해 왔으며 데이터 기반의 분석도 지속해왔다"며 "업계에서의 AI 개발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트렌드·먹거리 보다는 기존에 활용하던 기술에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등을 더해 더욱 개발하고 고도화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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